김우열 가옥 ( )

목차
관련 정보
홍성 김우열 가옥 사랑채 정측면
홍성 김우열 가옥 사랑채 정측면
주생활
유적
문화재
충청남도 홍성군 갈산면에 있는 조선후기 안채 · 사랑채 · 헛간채 등으로 구성된 주택.
목차
정의
충청남도 홍성군 갈산면에 있는 조선후기 안채 · 사랑채 · 헛간채 등으로 구성된 주택.
내용

1985년 충청남도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낮은 야산을 배경으로 갈산면에서 서산으로 가는 국도변 오른쪽에 ㄱ자형의 안채와 一자형의 사랑채와 헛간채가 전체적으로 튼ㅁ자형을 이루며 배치되어 있다.

안채는 ㄱ자형으로 가운데에 2칸의 대청을 두고 그 오른쪽으로 2칸의 건넌방을 들였는데 앞에 툇마루가 있다. 그리고 대청의 왼편 꺾어지는 부분에 안방과 윗방 그리고 부엌을 드렸다.

안마당을 사이에 두고 마주 보고 있는 사랑채는 정면 6칸, 측면 3칸의 一자형 평면인데 서쪽으로 문간방과 중문을 두고 동쪽으로는 대청과 사랑방을 두어 행랑채를 겸하게 하고 있다.

구조는 자연석 기단위에 덤벙주초석을 놓고 네모기둥을 세웠고 지붕틀은 1고주 5량집이다. 민도리 계통으로 지붕은 안채와 사랑채 모두 홑처마 팔작지붕을 올렸다. ㄱ자형의 안채 구성이 중부지방의 특성을 잘 보여 주고 있으며, 사랑채의 불발기창 등의 가공수법에 정성을 많이 들인 점 등이 주목된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달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