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신 ()

수곡집
수곡집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영돈령부사, 호위대장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하경(廈卿)
수곡(壽谷), 세심재(洗心齋)
시호
효간(孝簡)
이칭
경은부원군(慶恩府院君)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61년(현종 2)
사망 연도
1721년(경종 1)
본관
경주(慶州)
주요 관직
영돈녕부사|호위대장
정의
조선 후기에, 영돈령부사, 호위대장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하경(廈卿), 호는 수곡(壽谷)·세심재(洗心齋). 할아버지는 예조판서 김남중(金南重)이고, 아버지는 생원 김일진(金一振)이다. 숙종의 장인이며, 박세당(朴世堂)의 문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686년(숙종 12) 생원시에 장원으로 합격하였고, 이듬해 장원서별검(掌苑署別檢), 1699년 귀후서별제(歸厚署別提)에 이어 사헌부감찰·호조좌랑을 역임하였다. 1700년 순안현령(順安縣令)으로서 명관으로 이름이 높았다.

1720년 딸이 숙종의 계비(繼妃: 仁元王后)가 되자 돈녕부도정(敦寧府都正)이 되고, 이어 영돈녕부사(領敦寧府事)로 경은부원군(慶恩府院君)에 봉해졌으며, 오위도총부도총관(五衛都總府都總管)으로서 상의원(尙衣院)·장악원(掌樂院)의 제조(提調) 및 호위대장(扈衛大將)을 겸임하였다.

효성이 지극하고 지조가 굳었으며, 문장은 깊고 무게가 있었다. 당대의 문사 최석정(崔錫鼎)·김창협(金昌協)·서종태(徐宗泰) 등과 교유하였다. 저서로는 『거가기문(居家紀問)』·『수사차록(隨事箚錄)』·『산언(散言)』·『수곡집(壽谷集)』 등이 있다. 시호는 효간(孝簡)이다.

참고문헌

『숙종실록(肅宗實錄)』
『경종실록(景宗實錄)』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겸재집(謙齋集)』
『서당집(西堂集)』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