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장공 유사 ( )

목차
관련 정보
김충장공유사
김충장공유사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 중기의 의병장, 김덕령의 행록과 시문을 수록하여 1796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중기의 의병장, 김덕령의 행록과 시문을 수록하여 1796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3권 1책(부록 포함). 목판본. 김덕령은 원래 임진왜란 때 의병장으로 활약하다가 이몽학(李夢學)의 난에 연루되어 죽음을 당하였다. 이 책은 그뒤 1694년(숙종 20) 왕명에 따라 편찬된 책인데 정조 때 다시 간행되었다.

서문은 서형수(徐瀅修)가 썼으며 책 서두에는 숙종의 어제서문(御製序文)과 1788년(정조 12)의 정조어제서문·어제사제문·윤음(綸音)이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본문의 권1에는 시 5수, 가 1편, 서(書) 4편, 격문 2편, 제문 1편이 수록되어 있어 시문집의 성격을 띠고 있다.

권2는 연보, 권3은 기실(記實)과 전(傳)이 수록되어 있으며, 끝으로 부록 상에는 형 덕홍(德弘)이 고경명(高敬命)의 의병군에 참여하였다가 순국한 사실, 부록 하에는 동생 덕보(德普)가 정묘호란 때 병으로 의병에 참여하지 못한 것을 분히 여겨 분사한 사실 등을 기록하고 있어 일가삼절(一家三節)의 행장·시필 및 의열사의 춘추제향(春秋祭享) 전말을 기록하고 있다.

이 책은 임진왜란의 전란사 및 의병사뿐만 아니라, 그의 신화적인 이야기를 연구하는 데도 귀중한 자료가 된다. 이밖에도 1790년에 정동준(鄭東浚)이 서문을 쓴 원문 3권과 부록 2권의 5권으로 된 목판본도 전하고 있으며, 1694년에 간행된 숙종본은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고선책보(古鮮冊譜)』
『국조보감(國朝寶鑑)』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