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선 ()

목차
교통
지명
경기도 부천과 김포 사이에 부설되었던 철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기도 부천과 김포 사이에 부설되었던 철도.
내용

총연장 9.2㎞. 1951년 6월 8일에 기공되고 그 해 8월 20일에 준공되어 1980년 8월 10일까지 만 29년간 운행되고 폐쇄되었다.

전쟁 중이던 1951년 김포비행장 건설과 운영에 필요한 자재와 장비, 특히 유류의 운송을 위하여 경인선이 통과하는 부천(당시 지명 素砂)과 김포비행장을 연결시킨 화물전용철도였다. 유엔군이 총공사비 8억7900만원을 들여 시공하였다.

김포선은 김포공항의 유류수송체계가 바뀌고 도로교통이 화물운송의 상당부분을 대체하게 되자, 1980년 8월 10일 폐쇄되었다. 1979년의 수송실적을 보면 기타 석유류 12만 7,098T/M 건설장비 5,336T/M, 기타 17만 9,528.8T/M로서, 유류운송이 수송실적의 큰 비중을 차지하였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철도통계연보』(철도청, 1980)
『한국철도80년약사』(철도청, 1979)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