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중기에, 승문원정자, 예문관검열 등을 역임하였으며,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영남의병대장으로 추대되어 항쟁한 문신 · 의병장.
이칭
달원(達遠)
근시재(近始齋)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55년(명종 10)
사망 연도
1593년(선조 26)
본관
광산(光山)
주요 관직
예문관검열
정의
조선 중기에, 승문원정자, 예문관검열 등을 역임하였으며,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영남의병대장으로 추대되어 항쟁한 문신 · 의병장.
개설

본관은 광산(光山). 자는 달원(達遠), 호는 근시재(近始齋)·시재(始齋). 김효로(金孝盧)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관찰사 김연(金緣)이고, 아버지는 김부의(金富儀)이며, 어머니는 권습(權習)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예학(禮學)에 조예가 깊었고 조신(朝臣)의 천거로 1587(선조 20)년 광릉참봉(光陵參奉)에 제수되었으나 사양하여 나가지 않았다. 이듬해 사직서참봉(社稷署參奉)으로 사마시에 합격하였고, 1589년 연은전참봉(延恩殿參奉)으로 증광 문과에 을과로 급제, 승문원정자를 지내고, 한림(翰林)에 선발되어 예문관검열에 제수되었다.

그해 10월 정여립(鄭汝立)의 모반사건이 일어나고, 11월 사국(史局)에서 사초(史草)를 태운 사건에 연루되어 면직되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향리 예안(禮安)에서 의병을 일으켜, 영남의병대장으로 추대되어 안동·군위 등지에서 분전하였다.

이듬해 3월 좌도병마사 권응수(權應銖)와 합세하여 상주 당교(唐橋)의 적을 쳐서 큰 전과를 거두고, 4월 서울에서 부산으로 철수하는 적을 차단, 공격하여 대승하였으며, 5월에는 양산을 거쳐 경주에서 이광휘(李光輝)와 합세하여 싸우다가 진중에서 병사하였다.

1595년 홍문관수찬이 증직되고, 1893년 이조판서가 추증되었다. 저서로는 『근시재집(近始齋集)』이 있다.

참고문헌

『선조실록(宣祖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갈암집(葛庵集)』
『근시재집(近始齋集)』
집필자
김석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