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투리타령 (까투리)

목차
국악
작품
전라도 민요.
목차
정의
전라도 민요.
내용

전라도의 지리산으로부터 함경도의 백두산까지 팔도의 이름있는 산으로 꿩사냥을 나가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후렴을 먼저 부른 다음에 다음 절로 이어가는 유절형식(有節形式)의 곡으로, 모두 8절로 되어 있으며 마지막을 다시 후렴으로 마친다.

가사의 1절은 다음과 같다. “(후렴) 까투리 한마리 푸두둥하니/매방울이 떨렁―/후여 후여 후여/까투리 사냥을 나간다/(1절) 전라도라 지리산으로/꿩사냥을 나간다/지리산에 올라 무등산을 보고/나주 금성산에 당도하니/…….” 장단은 자진모리로 되어 있으나 노랫말이 촘촘히 붙어 있고, 3분박(三分拍) 둘이 셋으로 변하는 변박자가 많다.

선율의 구성음은 편의상 서양음악의 계이름으로 표시한다면 라·도·레·미·솔로 된 5음음계이다. 종지음은 ‘라’로 되어 있고, 떠는목·평으로내는목·꺾는목으로 되어 있는 보통의 전라도 민요와는 다른 음구성을 가지고 있다.

선법적 양상은 경기민요와 비슷한 점을 보이고 있으나, 음역은 이와 다르다. 판소리의 ‘호걸제(설렁제)’와 비슷한 선율 진행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호걸제’라고 말한다. 간단한 유절형식의 노래이지만 노랫말이 촘촘하고 리듬이 복잡하여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부르기에는 어렵다.

참고문헌

『한국가창대계』(이창배, 홍인문화사, 1976)
『국악개요』(장사훈, 정연사, 196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