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오광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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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작품
경상남도 사천시 서포면 남구리에 전승하는 탈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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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경상남도 사천시 서포면 남구리에 전승하는 탈놀이.
내용

경상남도 사천시 서포면 남구리에 전승하는 탈놀이.

음력 정초에 농악놀이를 할 때에 간단한 탈놀음을 꾸며서 놀았던 것에서 유래되었다. 1935년경에 <서구오광대 西鳩五廣大>의 가면을 구입하고 <서구오광대>의 주동자인 최태술(崔泰術)의 지도를 받아 본격적인 놀이로 시작되었다. 제2차세계대전 말엽에 일제의 탄압으로 중단하였다가 광복 후 2∼3년간 재연하였다고 한다.

음력 12월 20일경부터 농악과 오광대놀이를 준비하여 정월 3, 4일경 아침부터 차메꾼[農樂隊]이 마을의 제당인 당산(堂山), 마을 공동의 샘 등을 돌며 농악을 치고 축원을 한 뒤, 농악대가 각 가정을 방문하여 성주풀이·조왕풀이 등 벽사진경의 축원을 하고 노는, 지신밟기를 한다.

그런 뒤 저녁에 마을 빈터에 마을 사람들을 모아놓고 자정 무렵까지 오광대를 공연했는데, 자기 마을의 공연이 끝난 다음날부터 정월 20일경까지 인근의 농촌을 돌며 농악과 오광대를 순회공연하였다.

다른 마을에 가서도 대개 하루 동안 자기 마을과 같은 순서로 공연을 하였는데, 오광대놀이의 공연장소는 그 마을의 지형에 따라 타작마당·논바닥, 개인집의 마당 등 적당한 빈터에서 놀았다.

집돌금을 놀 때에 집주인이 사례로 내어놓는 전곡(錢穀)과 제5과장(科場:마당)인 ‘중과장’에서 중이 곤장을 맞고 신세타령을 하며 산에 올라갈 노자를 동냥할 때에 관객이 던져주는 돈을 모으면, 농악과 오광대의 공연경비를 제하고도 마을의 공동기금을 마련할 정도이었으므로 오광대는 무료로 구경시켰다고 한다.

놀이의 구성은 처음 출연자 일동이 나와서 집단난무(集團亂舞)를 추다가 각기 내용과 주제가 다른 일곱과장의 놀이를 하고, 다시 집단난무를 추고 마치는 식으로 되어 있다.

제1과장은 ‘오방신장무’과장으로 중앙황제장군(中央黃帝將軍)이 춤을 추면서 등장하여 동서남북의 각 신장을 불러서 함께 벽사진경(辟邪進慶)의 의식무(儀式舞)를 춘다.

제2과장은 ‘영노’과장으로 영노가 등장하여 양반으로 인간화한 황제장군을 잡아먹겠다고 하자, 비굴하게 굴면서도 자기가 양반이라고 버티니까 잘 되었다고 잡아먹는 양반풍자의 과장이다.

제3과장은 ‘문둥이’과장으로 다섯 문둥이가 투전을 하는 곳에 천연두를 앓는 아이를 데리고 나온 어딩이가 개평을 달라고 하여도 주지 않으니까 관가에 고발하여 문둥이들을 잡아가는 내용으로, 문둥이의 생태를 소극화(笑劇化)한 과장이다.

제4과장은 ‘양반’과장으로 하인 말뚝이가 양반의 강요에 못 이긴 체 문안인사를 드리면서 희롱하고 양반의 부인과 정을 통하였다고 하며, 양반계급의 부정과 허위를 신랄하게 풍자하는 내용이다.

제5과장은 ‘중’과장으로 양반의 첩인 제대각시를 업고 도망갔던 중이 잡혀와서 곤장을 맞고 상좌와 함께 신세타령을 하는 파계승풍자의 과장이다.

제6과장은 ‘영감’과장으로 남편이 없는 할미의 곤궁한 생활상과 처첩관계로 인한 가정비극을 표현한 것이다.

제7과장은 ‘사자무’과장으로 사자가 벽사진경의 의식무를 추다가 토끼 한 쌍을 잡아먹고, 그것을 포수가 총을 쏘아 잡는 내용이다.

이상과 같은 전 과장에 사용되는 가면은 오방신장 5개, 문둥이 5개, 작은 양반 2개, 제대각시 2개, 그리고 양반·말뚝이·사자(영노)·중·상좌·할미·마당쇠·옹생원·순사 등이 각각 1개 이다.

이 중 양반탈·말뚝이탈·사자탈은 대[竹]소쿠리에, 문둥이탈은 바가지에 종이를 발라 만들고, 그 밖의 모든 가면은 흰 장판지에 형상을 그려서 만든 평면지가면(平面紙假面)이다.

음악은 꽹과리·장구·북·징 등 농악기로 굿거리장단을 주로 치고, 이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덧뵈기춤을 춘다. →서구오광대

참고문헌

『오광대와 들놀음 연구』(정상박, 집문당, 1986)
집필자
정상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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