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분지는 남북 방향으로 길게 형성되어 있는데, 장축이 약 15㎞, 단축이 약 3㎞이다. 운봉분지 · 구례분지와 인접해 있다. 전체적인 지형 발달은 이들 분지와 같이 북동∼남서 방향의 지질구조선을 반영하고 있다. 차별침식(差別侵蝕)으로 인하여 형성된 화강암 침식분지(侵蝕盆地)로 분지저(盆地底)는 화강암이고, 주변 산지는 편마암이다.
전체적으로 남원분지는 요천(蓼川)을 따라 남북 방향의 긴 타원형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분지 남쪽에서는 요천과 섬진강의 유로(流路)를 따라 범람원이 동서 방향으로 넓게 형성되어 분지의 폭이 다소 넓어진다.
분지의 북쪽에는 비교적 낮은 구릉성 산지들이 있고, 서쪽에는 노적봉(露積峰, 568m) · 응봉(鷹峰, 580m) · 문덕봉(文德峰, 598m) · 고리봉(709m) · 형제봉(兄弟峰, 657m) 등의 고봉들이 연이어 나타난다. 또한 남쪽에는 최악산(崔岳山, 697m) · 통명산(通明山, 512m) · 곤방산(困芳山, 715m) 등이 이어지고, 동쪽에는 남원분지의 분수령인 깃대봉(691m)을 비롯하여 천마산(天馬山, 654m) · 견두산(犬頭山, 775m) · 수정봉(水晶峰, 805m) 등의 고봉들이 솟아 있다.
남원은 상업 · 서비스업 기능이 탁월한 지방 중심도시로 인접한 임실 · 순창뿐만 아니라 전라남도의 구례 · 곡성까지 세력권에 포함하고 있다. 전북특별자치도 남동부의 교통 요지인 남원은 『춘향전』의 고장으로 유명하고, 지리산국립공원과도 가까워 연중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