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포 관아문 ( )

목차
관련 정보
남포 관아문
남포 관아문
건축
유적
충청남도 보령시 남포면에 있는 조선시대 남포읍성의 관청.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충청남도 보령시 남포면에 있는 조선시대 남포읍성의 관청.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76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남포현의 공사(公事)를 처리하던 대청(大廳)인 외동헌(外東軒)과 진서루(鎭西樓)·내삼문(內三門)으로 되어 있다.

진서루는 옛 남포현의 출입문으로 낮은 기단 위에 건축한 서향의 2층 문루(門樓)이다. 정면 3칸, 측면 2칸의 규모로서 둥근 기둥을 세우고 아래층은 삼문(三門)을 달았다. 위층 기둥은 8각으로 모를 접었고, 주위에는 난간을 돌렸다. 공포(拱包)는 출목(出目)이 없이 초익공(初翼工)으로 구성하였고, 창방(昌枋)으로 짜여진 주간(柱間)에는 운공(雲工 : 장여와 도리를 받는 초새김한 짧은 재목)을 배치한 팔작지붕의 5량(五樑)집이다.

내삼문은 동헌의 출입문으로, 정면 7칸, 측면 1칸 크기의 소슬대문이다. 중앙 1칸은 출입문으로 대문을 달고 좌우 각 3칸은 익실(翼室)로 꾸몄으며, 공포가 없는 납도리집으로, 3량으로 결구하였다. 중앙 1칸은 익실보다 한층 올려 맞배지붕으로 하고, 좌우 익실은 팔작지붕이다.

외동헌은 남포현의 공사를 관장하던 대청으로 정면 5칸, 측면 3칸이다. 정면 중앙에 2칸 툇간(退間)의 대청이 있고 좌우는 온돌방으로 꾸몄다. 초익공식의 팔작지붕건물로 창방 위의 주간에는 소로[小累]를 배치하였다.

이 건물들은 모두 조선시대 후기의 건물로서 남포읍성내에 위치하고 있다.

참고문헌

『충남문화재대관(忠南文化財大觀)』(충청남도, 1985)
집필자
이강승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