눌재집 목판각 ( )

목차
관련 정보
눌재집 목판각
눌재집 목판각
출판
유물
문화재
조선 전기의 문신 · 학자 눌재(訥齋) 박상(朴祥)의 시문집을 간행하기 위해 만든 책판.
목차
정의
조선 전기의 문신 · 학자 눌재(訥齋) 박상(朴祥)의 시문집을 간행하기 위해 만든 책판.
개설

1990년 광주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목판은 모두 370매. 목판은 1판 2면의 양면판으로 가로 34㎝, 세로 20㎝, 두께 4㎝이다.

내용

『눌재집』은 임억령(林億齡)이 금산군수로 재직하고 있던 1547년(명조 2)에 처음 간행되었으며, 그 후 김수항(金壽恒)이 속집 4권을 추록하였다. 이것은 원집과 함께 1684년(숙종 10)에 당시 호남방백이던 이사명(李師命)에 의해 판각이 시작되어 기사환국으로 일시 중단되었다가 1694년 최규서(崔奎瑞)가 완간하였다.

1795년(정조 19)에는 도백(道伯) 서정수(徐鼎修)가 어명을 받들어 중간하였으며, 1841년(헌종 7)에는 판본이 불에 타 2년 뒤에 광주목사 조철영(趙徹永)이 다시 중간하였다.

이 목판은 광주광역시 광주시립민속박물관에 소장되어있다.

참고문헌

『눌재집(訥齋集)』(朴祥, 한국고전번역원, 『韓國文集叢刊』, 2013)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효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