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의약학
개념
수은이나 유황 등이 함유된 광물성 약제.
목차
정의
수은이나 유황 등이 함유된 광물성 약제.
내용

가열 승화의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지는 것으로, 제량(劑量)은 적으나 작용이 큰 일종의 화합제제(化合製劑)이다. 이 제제에도 내복과 외용의 두 종류가 있는데, 보통은 많이 쓰이는 홍승단(紅升丹)·백강단(白降丹) 등과 같은 것이 있다.

그러나 임상응용에 있어서의 습관과 어떤 종류의 귀중한 약물을 사용하였거나, 또는 특수한 효능이 있는 약물의 제형에 대해서도 단(丹)이라고 하므로, 어떤 한 종류의 고정적인 제형을 가지고 단이라고 말할 수 없다.

흔히 볼 수 있는 단이라고 일컫는 것에 홍승단·백강단은 산제(散劑)이고, 소아회춘단(小兒回春丹)·지보단(至寶丹)·활락단(活絡丹)은 환제(丸劑)이며, 옥추단(玉樞丹)은 정제(錠劑)이고, 화철단(化鐵丹)과 같은 액체제제(液體製劑)도 있다.

참고문헌

『方劑學』(廣州中醫學院, 1983)
『中國煉丹術輿丹葯』(四川 人民出版社, 1981)
집필자
안덕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