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정신을 신봉하며 올바른 럭비문화를 널리 보급하여 국민체력향상과 규율을 준수하고 정의를 위해 자기를 희생할 수 있는 민주시민을 배양하며 우수선수 및 지도자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920년대 도입된 럭비풋볼경기는 1929년 3월 조선럭비축구협회가 창설되어 활약하여 오다 광복 후 1946년 3월 조선럭비축구협회로 다시 창설되었다. 1953년 대한체육회에 가맹하였으며 1968년 12월 아시아럭비풋볼연맹에 가입하였다. 1972년 대한럭비풋볼협회로 개칭하고 1988년 10월 국제럭비위원회에 가입하여 세계화의 길을 걷게 되었다.
국외적으로는 KRFU(Korea Rugby Football Union)라 칭한다. 대한럭비풋볼협회는 럭비풋볼경기를 위한 기본방침에 관한 심의결정, 경기대회 개최 및 주관, 경기규칙 제정 및 해석, 경기기술향상을 위한 연구, 경기에 관한 보급·선정 및 홍보, 국가대표선수의 양성, 경기시설에 관한 연구·설치 및 관리 등의 기능을 주로 하고 있다.
기구는 대의원총회와 이사회, 사무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경기위원회·상벌위원회·강화위원회·경기규칙제정위원회·국제위원회·안전대책위원회·홍보위원회·경기기술지도위원회·선발위원회 등의 각종 위원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