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동구고등학교 (서울)

동구여자상업고등학교
동구여자상업고등학교
단체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에 있는 사립 전문계 여자고등학교.
이칭
이칭
동구여상, 동구여자상업고등학교, 동구마케팅고등학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에 있는 사립 전문계 여자고등학교.
연원 및 변천

1942년 6월 17일 조석봉(趙錫鳳)에 의해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6가에서 동구가정실수여학교(東丘家政實修女學校)로 설립되었다. 조석봉(趙錫鳳)은 일제치하에서 민족정신을 일깨워 독립을 이루겠다는 신념으로 학교를 설립하고 초대 교장에 취임하였다. 교명인 ‘동구(東丘)’는 우리나라를 동국(東國) · 청구(靑丘) · 단국(檀國) 등으로 불러왔기 때문에 일제의 압박에서 벗어나 민족의 얼을 되살리고자 하는 창립정신을 담고 있다. 특히, 독립을 위해서는 남녀가 모두 합심해야 한다는 뜻에서 여성교육을 택하였고, 실사구시 · 이용후생 · 무실역행의 정신 아래 여성 실업교육에 전념하였다. 1945년 10월 동구여자상업학교로 개칭함과 동시에, 경제적 사정으로 교육받지 못하는 젊은이들을 위하여 광복 후 최초로 야간부를 병설하였다. 1961년 3월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 현재의 위치로 교사를 이전하였으며, 1976년 48학급, 1986년 주간부 30학급과 야간부 24학급의 총 54학급으로 증설하였다. 1997년 9월 교내 통신망을 구축하고 초고속 국가통신망에 연결하여 첨단 정보교육화의 기반을 갖추었다.

2011년 3월 1일 동구여자상업고등학교는 동구마케팅고등학교로 교명이 변경되었다. 2023년 3월 2일자로 서울동구고등학교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기능과 역할

교훈은 ‘정심(正心)’이고, ‘인화봉사 · 기능연마 · 독립자주’를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마케팅 분야 특성화 교육을 지향하면서 글로벌 시대에 맞춰 ‘동구영어마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산업체와 협약을 맺고 특정 분야 실무경험을 갖춘 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있다.

특히, 전문계 학교에서 결여되기 쉬운 전인교육의 일환으로 교양부를 설치하여 철학 강의 등 교양강좌와 음악감상 등을 실시하고 있다. 매년 개교기념일인 6월 17일 동구축제 때에는 전교생과 교직원이 참여하며 문학제 · 음악제 · 방송제 등이 열린다.

연극반 · 미디어콘텐츠반 · 합창반 · 문예편집반 등 13개 동아리가 활동하고 있고, 2010년 연극반이 '청소년 비전-Arts TREE'에 선정되어 인증패를 수여받았다.

현황

2023년 현재 5개 과(스마트금융경영과 · 콘텐츠크리에이터과 · 디자인과 · 공연예술과 · 국제비즈니스과)에 18학급 총 299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다. 교원은 51명이 재직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근현대중등교육 100년사』(유봉호·김융자, 교학연구사, 1998)
서울동구고등학교(https://donggoo.sen.hs.kr/)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