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2호터널 (tunnel)

목차
관련 정보
동해 이호터널
동해 이호터널
교통
지명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옥계면 낙풍리와 강동면 산성우리를 연결하는 터널.
이칭
이칭
밤재터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옥계면 낙풍리와 강동면 산성우리를 연결하는 터널.
내용

일명 밤재터널이라고 한다. 길이 449m, 설계속도 70㎞/hr로 시공된 영동∼동해고속도로상의 터널로 1975년 준공되었다.

단면은 영동∼동해고속도로 터널 표준단면에 따라 차선너비 7.2m(2차선), 유지관리원의 통행로가 좌우 각각 0.6m, 높이 5.15m로 되어 있다. 방수처리를 위한 라이닝의 두께는 입구부 1,100㎜, 연약층 600㎜, 경암층(輕巖層) 400㎜로 처리되어 각 구간에 알맞은 경제적인 시공이 가능하였다.

또한, 길갓 및 차도가 접하는 부분에 10.2m의 측대(側帶)를 설치하여 차도의 여유 너비를 두었으며, 양측 길갓에 보도 및 배수측구를 두어 유지관리에 이용하도록 하였다. 특히, 천정부 라이닝 사이의 여유단면은 장차 교통량 증가에 따른 터널환기용 덕트(duct) 설치용으로 확보된 것이다.

참고문헌

『영동∼동해고속도로 건설지』(한국도로공사, 건설부, 1976)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