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드라미

목차
관련 정보
맨드라미
맨드라미
식물
생물
비름과에 속하는 일년생 초본식물.
이칭
이칭
계관화(鷄冠花), 백만월아화(白蔓月阿花), 백만월아비(白蔓月阿比)
목차
정의
비름과에 속하는 일년생 초본식물.
내용

꽃이 흡사 수탉의 벼슬과 같다고 하여 계관화(鷄冠花)라고도 하는데, 조선 초기의 이두어로는 백만월아화(白蔓月阿花)·백만월아비(白蔓月阿比)로 불리었다. 학명은 Celosia cristata L.이다.

열대지방이 원산지로서 관상용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다. 높이는 90㎝에 달하며 곧추 자라고, 털이 없으며 흔히 붉은빛이 돈다.

잎은 어긋나고 엽병(葉柄)이 길며 난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길이 5∼10㎝, 너비 1∼3㎝로서 밑부분이 열저(銳底)이다. 꽃은 7∼8월에 홍색·황색·백색으로 피고, 열매는 난형으로 3∼5개의 흑색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에는 지방유가 풍부하고 니코틴산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한방에서 약재로 쓰이며 안과질환에 특효가 있다. 또, 간장기능이 악화되면서 고혈압 증상을 일으키는 사람에게는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다. 눈이 붉게 충혈되고 아프거나 백태가 끼는 증상에 10∼20g씩 달여서 복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코피가 나거나 피부의 소양증·개선 등의 증상에 쓰이고 야맹증에도 치유효과를 보인다. 꽃은 안과질환을 비롯하여 월경과다·자궁출혈·토혈 등의 증상에 지혈목적으로 사용된다.

참고문헌

『향약채취월령』(안덕균 주해,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83)
『中藥大辭典』(江蘇新醫學院, 上海 科學技術出版社, 1979)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안덕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