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두 ()

목차
관련 정보
명두(신판)
명두(신판)
민간신앙
물품
중 · 북부지방에서 사용되는 원형의 금속 무구.
목차
정의
중 · 북부지방에서 사용되는 원형의 금속 무구.
내용

‘명두(明斗)·명도(明圖)’라고도 한다. 명두라는 낱말의 어원은 확실하지 않다. 명두는 놋쇠제품으로 크기는 일정하지 않고 지름은 20㎝ 내외이다. 앞면은 밥그릇 뚜껑처럼 배가 약간 불룩하고 매끈하게 반들거린다.

뒷면은 대개 우툴두툴한데, 여기에 해와 달, 칠성(七星)·범자(梵字)들이 양각되어 있다. 가운데에 고리가 붙어서 여기에 무명끈이 매어진다. 이와는 달리 제주도에서는 ‘삼멩두(3명두)’라 하여 신칼·요령·산판을 지칭하기도 해서 지역 차를 느끼게 한다.

중부지방의 명두는 큰무당이고 스승격인 신어머니가 많은 제자인 신딸 가운데 한 사람을 선정하여 자기의 대를 물려줄 경우 그 상징물로서 명두를 물려준다. 큰무당의 경우에는 명두를 여러 개 갖는데, 이러한 명두들은 선대 무녀들의 무령(巫靈)으로 간주된다.

또한 굿할 날짜가 동시에 두 집에 잡히면, 한 집에 가서는 굿을 하되 가지 못하는 다른 집에는 대청에 명두만 걸어놓았다가 다시 날을 택해서 굿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 명두를 명두바릿대라고도 하는데, 찹쌀을 가득 담은 작은 함지에 꽂아놓고 축원을 하고, 명두를 뽑아서 뒷면에 쌀알이 붙어 있는 수를 보고 점괘를 푸는 경우도 있다.

쌀알의 수가 짝수로 떨어지면 불길하고, 홀수로 끝나면 길한 괘라고 믿는다. 결국 중·북부의 명두는 사제계승제(師弟繼承制)의 무계를 상징하는 것이면서 무령의 상징물이라 하겠다. 때로 명두는 무점구(巫占具)의 구실도 한다. 이러한 명두는 청동기시대의 청동의기(靑銅儀器) 등과 연결될 수 있는 실마리여서 민속문화탐구에 중요한 기구라 하겠다.

참고문헌

『한국고고학개설』(김원룡, 일지사, 1973)
『한국무속연구』(김태곤, 집문당, 1981)
「고대한일양국의 민간신앙」(장주근, 『일본문화원류로서의 비교한국문화』, 삼성출판사, 1980)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장주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