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악동 봉수대지 ( )

목차
관련 정보
무악산 동봉수대 터
무악산 동봉수대 터
통신
유적
문화재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에 있는 조선전기 무악산 정상에 위치한 봉수대터.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에 있는 조선전기 무악산 정상에 위치한 봉수대터. 시도기념물.
내용

1993년 서울특별시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무악봉수대는 동봉수(東烽燧)와 서봉수(西烽燧)의 두 봉수대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그 중 동봉수대가 서울특별시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서봉수대는 동봉수대로부터 100m 떨어진 현재의 통신탑이 자리한 곳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무악산은 서쪽으로 서해안지역으로 펼쳐지는 김포평야를 한눈에 볼 수 있고, 동쪽으로 남산에 직선으로 이어져 봉수대의 위치로 적합하였다.

따라서 무악 동봉수는 조선시대 전국의 5개 봉수로 가운데 평안도 강계에서 시작하여 한반도 서쪽의 황해도 육로를 따라 고양시 봉현을 거쳐 이곳에 이르는 제3봉수로에 속하여 남산의 셋째 봉화로 최종 보고되었다.

무악 서봉수는 제4봉수로에 속하여 평안도 의주에서 시작하여 서해안을 따라 파주 교하를 거쳐 이곳에 이르러 남산 넷째 봉화로 전달되었다.

참고문헌

『경국대전(經國大典)』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동국여지비고(東國輿地備攷)』
『문화재현황』(서울특별시, 1997)
『서울의 산』(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1997)
『서울육백년사』-문화사적편-(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198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나각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