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금포 ()

자연지리
지명
황해남도 용연군 몽금포리에 있는 포구(浦口).
이칭
이칭
백사정
정의
황해남도 용연군 몽금포리에 있는 포구(浦口).
개설

장산곶(長山串) 동북부 해안가에 있는 포구로, 조선시대는 아랑포영(阿郎浦營)과 조니포진(助泥浦鎭)이 있었으며 수군만호(水軍萬戶)가 한사람 배치되는 등 국방상의 요지였다. 행정상으로 몽금포는 조선시대 장연현(長淵縣)에 속하였으며, 1914년 행정구역개편 때 황해도 장연군 해안면에 속한 뒤 현재에 이르고 있다.

몽금포는 주변 해안가에 흰모래가 넓게 펼쳐져 있는 등 경치가 매우 아름다워 예로부터 백사정(白沙汀)으로 불리는 등 명승지로 손꼽히는 지역이다. 몽금포, 장산곶 지구를 북한은 경승지(국립공원에 해당) 제9호로 지정하였다.

명칭 유래

몽금포의 '몽금(夢金)'이란 의미는 우리나라의 고유한 말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다. 우리나라 해안에 발견되는 '구미'는 물굽이, 굽이, 돌아가는 곳, 곶(串)에 해당하는데 그 표현은 한자로 仇味, 久美, 九味, 九美 등으로 나타낸다. 몽금포의 경우에는 '먼 굽이(遠구미)'가 방언으로 몬구미, 몽(夢)이라 한자음으로 차음, 夢仇味, 말이 줄어들어 몽금(夢金)으로 불리지게 되었다.

자연환경

몽금포 포구에 돌출한 긴 모래사장은 사질이 우수하고 해수가 맑기 때문에 천혜의 백사장으로 평가된다.

몽금포 앞바다의 몽금포 해수욕장에는 여러 곳에 높이 15∼20m 규모의 해안사구인 몽금포사구가 있다. 이는 겨울철 강한 북서계절풍에 의해 해안가 모래가 내륙 쪽으로 불려서 언덕형태로 쌓인 대표적인 해안퇴적지형이다. 몽금포 해수욕장의 너비는 남북 2㎞, 동서 8㎞ 정도이다. 북한은 몽금포사구를 천연기념물 제142호로 지정하였고 또한 관광지로 지정, 개발하고 있다.

해수욕장의 위치는 북쪽 장연읍에서 서남쪽으로 28㎞, 장산곶 서북쪽으로 13㎞, 구미포로부터 서북서쪽으로 22㎞ 떨어졌으며 해수욕을 할 수 있는 모래사장의 면적은 7㎢이다.

해수욕장은 금사십리(金沙十里), 명사십리(鳴沙十里), 명사십리(明沙十里)로 잘 표현되듯이 모래알이 아주 가늘어 바람이 불면 날려가 모래언덕을 만든다. 그리고 모래알이 작아 맨발로 딛고 가면 발아래에서 소리가 난다고 하여 오사(鳴沙), 모래알이 맑고 깨끗하다고 하여 명사(明沙)라고 한다.

현황

주변의 바다모래는 질이 우수한 규사로 이용되고 있다. 이곳을 비롯하여 북쪽 금산포에는 무진장한 규사는 공업용 원료(유리)로 쓰이고 있다.

황해도 서북해안지대에는 많은 포구와 주변에 백사장이 많은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북쪽으로는 은율군 이도반도의 금산포해수욕장, 과일군 비파곶, 운산포, 항곶포, 진강포해수욕장 등으로, 이들 포구와 주변 모래사장 또는 모래언덕은 해안휴양지(해수욕장, 휴양소) 개발에 적합한 곳이 많다.

몽금포는 육지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파도를 막아 배들이 정박하기에 유리한 곳이며, 수산업이 발달하여 조기·새우·갈치·도미·꽃게 등의 수산자원이 풍부하여 어항으로 발달하였다. 또한 근해 해저에서 채취되는 응회질점판암(凝灰質粘板岩)은 해주벼루의 원료로 사용된다.

몽금포리에서 산림이 차지하는 비율은 60%, 농경지는 30% 정도이고, 그 중 밭이 71%를 차지한다. 주요 농산물은 벼와 옥수수, 과일 등이다.

몽금포의 여러 가지 풍경을 잘 표현해주는 어항의 정경과 고기잡이의 생활을 묘사한 노래인 〈몽금포타령〉이 황해도 지방민요의 하나로 전하여 내려오고 있다.

참고문헌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북한 관광자원』(한국관광공사, 2004)
『북한의 자연지리와 사적』(통일원, 1994)
북한지역정보넷(http://www.cybernk.net/)
남북한의 천연기념물(http://nm.nktech.net/)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