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열사 ()

목차
조선시대사
유적
북한 평양직할시에 있는 조선후기 명나라의 병부상서 석성 관련 사당.
목차
정의
북한 평양직할시에 있는 조선후기 명나라의 병부상서 석성 관련 사당.
내용

석성은 임진왜란 당시 명나라의 병부상서에 재임하고 있었는데, 조선에 대한 원병의 파견논의를 적극적으로 주창하여 실현시켰다.

그러나 평양과 서울 수복 이후 명군이 울산·남원 전투에서 왜군에 패배하자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임하였으며, 뒤이어 심유경(沈維敬)의 화의 실패로 인한 모함을 받아 옥사하였다.

이에 조선에서는 사신을 파견하여 그를 위하여 변호하는 한편, 그의 죽음이 알려지자 명군이 처음 참전한 평양에 비변사의 건의로 무열사를 세웠다. 건립과 동시에 사액을 내렸고, 후일 원병을 이끌어왔던 명나라 장수 이여송(李如松)·양원(楊元)·이여백(李如栢)·장세작(張世爵) 등이 죽자 이들을 추향(追享)하였다.

병자호란 후 북벌론이 일어나고 존명의리가 강조되는 상황에서 국가로부터 특별한 은전과 지원을 받았다. 1871년(고종 8) 흥선대원군에 의한 서원 철폐 때에도 대상에서 제외되어 계속 존속하였다.

참고문헌

『선조실록(宣祖實錄)』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서원등록(書院謄錄)』
『기성지(箕城誌)』
집필자
정만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