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동맹 ()

목차
정치
단체
1946년 조직되었던 사회단체.
목차
정의
1946년 조직되었던 사회단체.
내용

1946년 12월 22일 김규식(金奎植)을 영도자로 민생문제 해결을 표방하면서 조직되었다.

본래 한국민주당(韓國民主黨)이었으나 좌우합작 7원칙의 토지문제와 신탁통치문제를 둘러싸고 주류파와 의견이 대립된 원세훈(元世勳) 등의 제1차한국민주당 탈당파와 김약수(金若水)·이순탁(李順鐸) 등 제2차탈당파들이 극좌와 극우의 편향을 지양하고, 김규식을 영도자로 추대하여 정당의 성격을 떠난 민생문제 해결의 추진체로 성립하였다.

1946년 10월 29일김약수·고창일(高昌一)·서세충(徐世忠)·이순탁·김상덕(金尙德)·임의택(林義澤)·송남헌(宋南憲) 등 31명이 민중동맹결성준비위원회를 구성한 뒤, 그 해 12월 22일 서울 천도교 강당에서 대의원 800여명이 모여 결성대회를 열고, “우리는 일치단결하여 좌우합작을 지지하며, 조선민주임시정부수립을 공약한 모스크바삼상회의 결정에 의한 미소공동위원회의 속개를 요망한다.”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 때 총재에 김규식, 상임위원에 김약수·이순탁 등 31명, 의장단에 서세충·김상덕·장자일(張子一)·이순탁·김약수·김순애(金淳愛)·박문희(朴文喜) 등의 간부진용을 구성하였다.

좌우합작위원회의 발족을 계기로 결성된 민중동맹의 발족은 중간파 정치세력의 형성을 촉진하였으며, 남조선 과도입법의원 개원시에 7명이 관선의원으로 선임되어 입법의원 안에서 여당적 구실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얼마 뒤 동맹 내의 파쟁이 격화되어 총재 김규식은 총재사퇴를 선언하고 김약수계는 집단탈퇴하여 조선공화당(朝鮮共和黨)을 결성하였으며, 원세훈계는 탈퇴하여 조선농민당(朝鮮農民黨)을 결성함으로써 자연 해체되었다.

참고문헌

『한국현대정치사』(송남헌, 성문각, 1981)
『조선연감』(조선통신사, 1948)
집필자
송남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