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훤백 ()

목차
고대사
인물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왕위 계승분쟁 당시 제륭을 추대한 관리.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목차
정의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왕위 계승분쟁 당시 제륭을 추대한 관리.
내용

836년(흥덕왕 11) 12월흥덕왕이 후사(後嗣)가 없이 죽은 뒤 근친 왕족 사이에 왕위 계승분쟁이 일어났을 때 그는 시중(侍中) 김명(金明 : 뒤의 민애왕), 아찬(阿飡) 이홍(利弘)과 함께 제륭(悌隆 : 뒤의 희강왕)을 추대하였다.

이 때 제륭일파는 상대등(上大等) 균정(均貞)을 받드는 우징(祐徵 : 뒤의 신무왕)·김양(金陽) 일파와 궁중에서 싸움을 벌였는데, 그는 활로 김양의 다리를 쏘아 맞추는 등 큰 공을 세웠다. 균정이 난중에 살해됨에 그 일파는 도주하여 마침내 제륭이 즉위하였다.

배훤백은 희강왕과 이어 그를 타도하고 즉위한 민애왕정권하에서 활약하였다. 839년 정월 민애왕이 청해진(淸海鎭)의 군사를 끌고 쳐들어온 우징 일파에 의하여 타도된 뒤에는, 김양으로부터 지난날의 죄과를 너그러이 용서받아 목숨을 건졌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집필자
이기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