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강우 ()

목차
관련 정보
변강우
변강우
경제
인물
해방 이후 대한건설협회 이사, 공영토건주식회사 회장 등을 역임한 경제인.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35년 7월 2일
사망 연도
1996년
목차
정의
해방 이후 대한건설협회 이사, 공영토건주식회사 회장 등을 역임한 경제인.
생애 및 활동사항

1935년 7월 2일 출생하였다.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 과정을 수료하였다. 그는 건설업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긴 기업인이다.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건설업체였던 공영토건주식회사(共榮土建株式會社)의 회장을 맡아 경제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1956년 2월 그는 공영토건을 창업한 이래 국내는 물론 중동·아프리카·남태평양 등 세계를 무대로 기업활동을 경영하였다. 그는 토목·건축·플랜트 등 기존의 사업 영역을 다각화·다변화·고도화하여 고부가가치 사업 창출에 노력하였다.

그는 “인간존중과 내외부 고객 감동을 추구하는 고객경영, 그리고 환경변화를 능동적으로 창조하고 공격적 경영을 하는 창조경영, 지구촌 경영으로 세계경영 및 공익의 실현과 인류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경영이념”으로 경제활동을 이끌어 왔다고 한다.

전세계를 무대로 인류복지에 기여하고 최고의 기술과 최상의 품질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지구와 인류를 위하는 일류기업 창조’라는 경영이념의 실천에 노력했다고 한다.

이 밖에도 그는 화일산업주식회사(和一産業株式會社) 대표·동방서원(東方書苑) 대표·가나산업주식회사(加那産業株式會社) 대표이사 등을 역임하면서 경제계에서 많은 활동을 하였다. 이러한 업적을 바탕으로 전국경제인연합회(全國經濟人聯合會) 감사와 대한건설협회(大韓建設協會) 이사 등을 역임하였다.

또한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취지에서 서울시검도회 회장을 맡아 체육분야의 발전에도 기여하였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표창·은탑산업훈장 등을 받았다. 취미는 골프·등산·사진 등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한경기업정보』(한국경제신문사, 1997)
『재계인사록』(전국경제인련합회, 1990)
『한국재계백인집』(배학철, 한국경제문화사, 197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석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