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장 ()

목차
고려시대사
제도
고려시대 정7품 무관직.
목차
정의
고려시대 정7품 무관직.
내용

중앙군의 하급장교로서 바로 위의 직위인 낭장(郎將)과 마찬가지로 이군육위(二軍六衛)에 222명이 소속되었고, 그 밖에 도부외(都府外) 2인, 의장부(儀仗府)·견예부(堅銳府)에 각 1인, 충용위(忠勇衛) 20인 등 총 246인이 있었다.

정7품관으로 1076년(문종 30) 전시과(田柴科)에 의하면 제11과에 해당하여 전(田) 45결, 시(柴) 12결이 지급되었다. 응양군(鷹揚軍)을 제외한 각 영(領)에 5인씩 배속되어 200인 단위부대의 부지휘관이 된 듯하며, 별장방(別將房)도 있었음 직하나 확실한 것은 알 수 없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이군육위(高麗二軍六衛)의 형성과정(形成過程)에 대한 재고(再考)」(이기백, 『고려병제사연구(高麗兵制史硏究)』, 일조각, 1968)
「고려경군고(高麗京軍考)」(이기백, 『이병도박사화갑기념논총(李丙燾博士華甲記念論叢)』, 1956 ; 『고려병제사연구(高麗兵制史硏究)』, 1968)
집필자
이희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