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 서동리 동·서 삼층석탑 ( · )

목차
관련 정보
봉화 서동리 동ㆍ서 삼층석탑 전경
봉화 서동리 동ㆍ서 삼층석탑 전경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봉화군 춘양면 춘양중학교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전형양식의 석조 불탑. 석탑. 보물.
목차
정의
경상북도 봉화군 춘양면 춘양중학교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전형양식의 석조 불탑. 석탑. 보물.
내용

1963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2기. 높이 동탑 3.85m, 서탑 3.94m. 춘양중학교 교정 한쪽에 같은 규모와 양식을 가진 2기의 탑이 13.5m의 거리를 두고 동서로 마주 서 있다. 형식은 2층 기단 위에 3층의 탑신(塔身)을 층층이 쌓은 통일신라시대 석탑의 전형양식을 따르고 있다.

지대석(地臺石)과 하층기단 중석(中石)을 한데 붙여서 각 면에 1개씩 세워 4매의 돌로 구성하고 중석 각 면에는 모서리마다 우주(隅柱: 모서리기둥)와 중앙에 탱주(撑柱: 받침기둥) 1개씩을 모각하였다. 갑석(甲石)은 동서로 긴 2매 판석으로 덮였고 윗면은 약간 경사를 이룬 중앙에 각형(角形)과 호형(弧形)의 2단 굄이 있어서 상층기단 중석을 받치고 있다.

상층기단 중석은 면마다 1매 판석을 세워서 구성하고 하층 기단 중석에서와 같이 각 면 좌우에 우주, 중앙에 탱주를 모각하였다. 갑석은 1매 판석으로 덮였고 윗면에는 각형과 호형의 탑신받침을, 밑에는 부연(副椽: 갑석 하부에 두른 쇠시리)을 두었다.

탑신부는 각 층의 옥신(屋身)과 옥개석(屋蓋石)을 각각 1석씩으로 쌓았고, 옥신에는 각각 우주가 표시되었으며 옥개석의 받침은 각 층 4단이다. 상륜부(相輪部)는 서탑의 노반(露盤)만을 남기고 모두 없어졌다.

이 탑이 있는 근처에는 절터를 확인할 만한 유물이 없어 소속 사찰 이름을 알 수 없으나, 금당(金堂) 앞에 2기의 탑을 건립하는 쌍탑식가람(雙塔式伽藍)이었음이 분명하다.

또 탱주수가 1개로 줄고 옥개석 받침이 4단으로 줄어듦에 따라서 탑의 전체 규모도 축소되었으나, 우리나라 석탑의 전형양식을 충실히 따랐으며 석재의 구성에서도 규율성이 있고 상하의 비례 또한 아름다운 작품이다. 이와 같은 축소 경향은 제작 연대의 하강과 그 분포가 지방으로 확산되는 데에 따른 약식화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1962년 2기의 석탑을 해체 보수하였을 때 동탑 1층 옥신 중앙의 깊이 10㎝의 사리공(舍利孔) 안에서 중앙에 짙은 녹색 유리제 사리병을 넣은 활석제의 뚜껑이 있는 원호(圓壺)와 그 주위에 소형토탑 99기가 둘러져 있는 사리장엄구가 원형대로 발견되었다.

또 서탑에는 제3층 옥신에 사리공이 있었고 그 바닥 중앙에 타원형의 홈이 패어 있음이 확인되었을 뿐, 사리장치는 없어졌다고 한다.

참고문헌

『(2013-2014) 문화재 수리보고서 : 국가지정문화재(국보·보물)』(한국 문화재청, 2016)
『(경상북도의) 석탑』 1, 2, 3, 4, 5(국립문화재연구소, 2007, 2009, 2011)
『(寶物篇)文化財大觀 : 石造』(문화재청, 2004)
『奉化 文化遺蹟 要覽』(봉화군(경상북도), 1992)
집필자
진홍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