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1년 9월에 준공된 길이 643m, 너비 8.5m, 높이 6.0m의 제1부산터널과 1988년 6월에 준공된 길이 660m, 너비 9.4m, 높이 5.0m의 제2부산터널로 구성된 쌍굴터널이다.
제1부산터널이 부산 도심의 차량체증을 해소시키기 위하여 개통된 이래, 격증하는 교통량, 특히 부산항의 화물물동량을 서부권 및 경남임해공업단지로 수송하기 위한 구덕(九德)터널 접속도로를 중앙로와 제3부두에 연결하여 시가지 교통체계를 쇄신하기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제2부산터널이 제1부산터널과 평행하게 건설되었다.
제1부산터널의 단면은 순차선폭 6.0m이고 유지관리원의 통행에 필요한 공간이 좌우 각각 1.25m인 구조이다. 또한 제2부산터널의 단면은 순차선폭 7.8m이고 노견폭 및 유지관리원의 통행에 필요한 공간이 좌우 각각 1.03m 및 1.39m로 되어 있으며, 도로의 횡단경사는 약 2%이다.
특히 NATM공법에 의해 시공된 제2부산터널은 전체적 단면이 아치형태를 이루며 외력(外力)에 저항하는 구조로서, 구조적 안전성이 큰 터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