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터널 (tunnel)

목차
관련 정보
부산터널
부산터널
교통
지명
부산광역시 중구 영주동과 서구 동대신동을 연결하는 터널.
목차
정의
부산광역시 중구 영주동과 서구 동대신동을 연결하는 터널.
내용

1961년 9월에 준공된 길이 643m, 너비 8.5m, 높이 6.0m의 제1부산터널과 1988년 6월에 준공된 길이 660m, 너비 9.4m, 높이 5.0m의 제2부산터널로 구성된 쌍굴터널이다.

제1부산터널이 부산 도심의 차량체증을 해소시키기 위하여 개통된 이래, 격증하는 교통량, 특히 부산항의 화물물동량을 서부권 및 경남임해공업단지로 수송하기 위한 구덕(九德)터널 접속도로를 중앙로와 제3부두에 연결하여 시가지 교통체계를 쇄신하기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제2부산터널이 제1부산터널과 평행하게 건설되었다.

제1부산터널의 단면은 순차선폭 6.0m이고 유지관리원의 통행에 필요한 공간이 좌우 각각 1.25m인 구조이다. 또한 제2부산터널의 단면은 순차선폭 7.8m이고 노견폭 및 유지관리원의 통행에 필요한 공간이 좌우 각각 1.03m 및 1.39m로 되어 있으며, 도로의 횡단경사는 약 2%이다.

특히 NATM공법에 의해 시공된 제2부산터널은 전체적 단면이 아치형태를 이루며 외력(外力)에 저항하는 구조로서, 구조적 안전성이 큰 터널이다.

참고문헌

『제2부산터널 축조공사 실시설계 종합보고서』(부산직할시, 198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변근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