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영대 ()

목차
관련 정보
묘향산 보현사 불영대
묘향산 보현사 불영대
건축
유적
북한 평안북도 향산군 묘향산(妙香山) 불영봉에 있는 조선전기 의 사찰건물. 불전.
목차
정의
북한 평안북도 향산군 묘향산(妙香山) 불영봉에 있는 조선전기 의 사찰건물. 불전.
내용

정면 5칸, 측면 3칸. 1570년(선조 3)에 처음 짓고, 1700년(숙종 26)에 고쳐 지었다.

불영대는 보현사(普賢寺)의 별전으로 임진왜란 때 전주사고(全州史庫)의 조선왕조실록을 보관해오던 묘향산사고가 있던 곳으로 유명하다.

두리기둥에 액방(額枋)을 세밀하게 맞물리고 그 위에 바깥 첨차(檐遮) 다섯 개로 장식한 보기드문 3익공식 두공(枓栱)을 짜올렸다. 특히 네 모서리의 두공 위에 조각하여 얹은 황룡과 청룡은 살아 움직이는 둣하다.

툇마루에는 전망을 살리기 위해 중간에 기둥을 세우지 않고 긴 액방을 건너놓아 보기만 해도 시원하다. 이 건물은 지붕을 긴 겹치마와 덧추녀로 처마를 들어올려 보기에 경쾌할 뿐 아니라, 들이치는 빗줄기와 내려쬐이는 햇빛을 잘 막을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북한의 자연지리와 사적』(통일원, 1994)
『사고지조사보고서』(국사편찬위원회, 1986)
집필자
김영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