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 128°27′, 북위 34°43′에 위치하며, 통영에서 남쪽으로 10.5㎞ 지점, 한산도에서 남쪽으로 3㎞ 지점에 있다. 면적은2.773㎢이고, 해안선 길이는 9.0㎞이다. 모양과 크기가 비슷한 두 개의 섬이 남 · 북 방향으로 있는데, 이들 섬은 사주로 연결되어 있다. 한려해상국립공원한산도지구에 속해 있다.
비진(比珍)은 산수가 수려하고 풍광이 훌륭할 뿐만 아니라 해산물이 풍부하여 ‘보배(珍)에 비(比)할 만한 섬’이란 뜻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조선시대에는 일명 비진도(非珍島 · 非辰島) 등으로 표기되기도 하였다.
두 섬을 연결하는 사주의 길이는 550m이다. 해안은 사주가 있는 중앙의 지협부를 제외하고 가파른 해식애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심도 대단히 깊다. 사주에 의해 형성된 비진도해수욕장은 천연백사장으로 모래가 부드럽고 수심이 얕은 특징이 있다. 남쪽 섬은 섬의 중앙에서 뻗은 산줄기가 급경사를 형성하며 북쪽에서 약간의 완경사를 이루었다. 북쪽 섬은 섬의 남쪽과 북쪽에 약간의 완경사지가 있어, 농경지와 취락이 입지하였다.
연평균기온 14.9℃, 1월 평균기온 3.0℃, 8월 평균기온 25.3℃, 연강수량 1,548㎜이다. 온화한 기후로 아열대성 식물이 생육하며 특히 196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팔손이나무가 자생하고 야생 동백군락지도 있다.
2024년 기준으로 인구는 180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세대수는 101세대이다. 취락은 북쪽 섬에서는 서북쪽의 선착장 주변과 남쪽 섬과 만나는 남사면, 남쪽 섬에서는 섬 북쪽의 해수욕장 근처에 분포한다. 주민들은 대부분 북쪽 섬에 거주하고 있다.
토지이용 현황은 논 0.02㎢, 밭 0.41㎢, 임야 1.60㎢이다. 주요 농산물로는 쌀보리 · 고구마 · 배추 · 무 · 고추 등이 생산된다. 근해에서는 볼락을 비롯하여 멸치 · 도미 · 민어 · 가자미 · 전어 · 쥐치 · 문어 등이 어획되며 굴 · 조개 · 미역 · 김 등의 양식업이 활발하다.
통영에서 정기여객선 및 유람선이 운항되며, 교육기관으로는 한산초등학교 비진분교장이 있었으나 2012년 3월에 폐교되었다. 온화한 기후와 절경을 이루는 한려해상국립공원한산도 지구에 위치하여 피서 · 피한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섬의 사주해안은 수온이 적합하여 피서객이 많이 찾아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