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원(一圓)의 원만평등한 진리에 근거한 원만한 평등세계를 건설하기 위한 실천윤리로서 자력양성(自力養成)·지자본위(智者本位)·타자녀교육(他子女敎育)·공도자숭배(公道者崇拜)를 말한다. 사은(四恩)과 함께 인생의 요도(要道)인 신앙문에 해당한다.
‘자력양성’은 의뢰생활에서 벗어나 자력생활로 인권평등을 이룩하는 동시에 자기의 의무와 책임을 다하자는 것이다. 인간이 누구나 각자 정신의 자주력, 육신의 자활력, 경제의 자립력을 양성하여 의무와 책임을 이행한다면, 그 결과 의뢰심과 원망심이 끊어지고 세상에는 남녀평등과 인권평등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지자본위’는 남녀노소, 선악귀천, 유·무식 등 누구를 막론하고 지혜 있는 사람을 본위로 하여 배우기에 힘써서 지식평등의 문명한 세계를 건설하자는 것이다. 이는 불합리한 차별제도와 의식을 고쳐서 도덕·정사(政事)·학술·생활·상식 등이 자기보다 월등한 사람을 스승으로 알고 배우는 기풍을 일으킨다면, 어리석음과 무식이 감소되어 지식평등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타자녀교육’은 내 자녀 남의 자녀 구분없이 교육정신을 널리 실현하여 문명의 혜택을 고루 입을 수 있는 교육평등의 세계를 건설하자는 것으로, 이는 교육제도의 개선, 교육기회의 균등, 시설확충을 꾀하여 교육융통이 되게 하자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개인·단체 할 것 없이 의무장학을 실시해야 하는데, 이렇게 하여 교육의 혜택이 두루 미치면 가르쳐준 은혜에 보은이 되는 동시에 세상에는 교육평등이 실현된다는 것이다.
‘공도자숭배’는 공중(公衆)을 위하여 공헌이 많은 공로자를 널리 숭배하고 나아가 직접 공도에 헌신하자는 것으로 생활평등을 이루자는 것이다. 세상에 ‘나’ 혼자만 살 수는 없을 뿐 아니라 ‘나’는 사은의 공물(公物)임을 깊이 자각하여 공도 헌신자를 숭배함과 동시에 각자 불보살의 희생적인 무아봉공(無我奉公)의 정신을 이어받아 정신·육신·물질로 공도에 헌신하자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