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의당 ()

목차
관련 정보
사의당
사의당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영천시 자양면에 있는 조선후기 정중호 · 정중기 등 사형제가 건립한 강학당. 교육시설.
목차
정의
경상북도 영천시 자양면에 있는 조선후기 정중호 · 정중기 등 사형제가 건립한 강학당. 교육시설.
개설

1975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사의공(四宜公) 정중호(鄭重鎬), 정중기(鄭重岐), 정중범(鄭重範), 정중락(鄭重洛) 형제가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세웠다. 안채인 수의헌(守宜軒), 사랑채인 사의당, 고방채 그리고 문간채 등 모두 4동의 건물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

강학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건물의 규모를 살펴보면 당호(堂號)로 사용된 사의당은 정면 5칸, 측면 1칸이고 홑처마 맞배지붕이며, 왼쪽 2칸은 누마루, 오른쪽 3칸은 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안쪽에 위치한 수의헌은 맞배지붕에 정면 6칸, 측면 1칸이며 고방채와 문간채는 모두 정면 3칸, 측면 1칸의 규모로써 역시 맞배지붕이다. 이러한 건물들은 모두 강학공간에 어울리는 소박한 형식을 하고 있고 누마루와 온돌방이 적절히 배치되어 있으며 고방채는 방앗간, 곳간, 도장방이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건물을 구성한다.

1726년(영조 2년) 삼귀리에 있던 것을 건물이 쇠락하여 1802년(순조 2년)용산리로 이건하였다. 이후 영천댐 건설로 수몰 지역이 되자 현재의 위치로 다시 옮겼다.

참고문헌

『전국건축문화자산-인천, 경기편-』(건축문화의 해 조직위원회, 1999)
『경북문화재대관』(경상북도, 1980)
『문화유적총람』중(문화재관리국, 1977)
국가유산청(www.khs.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한동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