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터널 (tunnel)

목차
관련 정보
사직터널
사직터널
교통
지명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동과 행촌동을 연결하는 터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동과 행촌동을 연결하는 터널.
개설

서울시에서 가장 먼저 생긴 도로터널이며, 길이는 136m에 달한다.

형성 및 변천

상·하행선으로 이루어진 구터널은 1967년 5월 30일에 준공되었는데, 길이 136m에 상·하행선 너비 각각 7.9m와 6.8m로 구성되었으며, 터널높이는 7.2m에 이른다.

방수를 위하여 1·2차 각각 500㎜ 및 700㎜의 라이닝을 실시하였으며 내측벽면에 철제요철패널을 시공하였다. 상행선 단선으로 시공된 신터널은 1980년 8월 16일 준공된 바, 길이 136m에 차선너비 7.2m(2차로), 터널높이 6.8m로 구성되었으며 방수처리를 위한 라이닝 두께는 350㎜로 처리되었다.

서울시내에 건설된 터널은 1970·90년대에 건설되어 보행자의 편의가 충분히 고려되지 않았기에, 보행자의 불편이 많았다. 이에 2008년에는 보행환경 개선사업을 실시하여 조명등 설치·차도와 보행통로 사이에 방음벽 설치·CCTV 설치·비상벨 설치 등의 공사가 이루어졌다. 이에 앞서 2001년에는 정밀안전진단결과를 바탕으로 터널 내 콘크리트 균열보수와 단면보수, 보도 및 배수로 정비 등의 보수공사를 하였다. 사직터널 보수작업을 통해 소음도가 감소하였고 또한, 누수방지를 위하여 PVC 유도관을 시공하고, 벽체부에 3m 높이까지 백색 자기질 타일을 부착하는 보수를 실시하였다.

현황

사직터널은 서쪽의 금화터널과 함께 서울시 도심의 광화문과 신촌방향을 연결해주고 있으며, 종로와 서대문로를 우회하는 차량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사직터널의 통행차량은 2009년 현재 일일 평균 9만 2,421대이다.

참고문헌

『남산1·2·3호터널개수공사실시설계보고서』(서울특별시, 1987)
서울특별시(http://www.seoul.go.kr)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http://smih.seooul.go.kr)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