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악산 ()

삼악산
삼악산
자연지리
지명
국가유산
강원도 춘천시 서면과 신동면에 걸쳐 있는 산.
시도자연유산
지정 명칭
춘천삼악산(春川三岳山)
분류
자연유산/명승/자연경관/지형지질경관
지정기관
강원특별자치도
종목
강원특별자치도 시도기념물(1973년 07월 31일 지정)
소재지
강원 춘천시 서면 덕두원리 산164-3번지 외 4필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강원도 춘천시 서면과 신동면에 걸쳐 있는 산.
명칭 유래

기암괴석과 봉우리가 첩첩이 있고, 용화봉 · 청운봉(546m) · 등선봉(632m) 등 3개의 주봉이 있어 삼악산이라 한다.

자연환경

높이 655.8m. 삼악산은 화악산(華岳山)의 지맥이 남쪽으로 뻗어 오다 북한강과 마주치는 곳에 위치한다. 인공호수인 의암호와 청평호의 상류가 삼악산 기슭을 에워싸고 있고, 기암절벽이 험준한 산세를 이루고 있다. 기반암으로 이뤄진 계곡에는 등선폭포를 비롯하여 수렴동, 옥녀탕 등의 명소가 있다. 산 정상 북서쪽에는 춘천에서 덕두원을 거쳐 가평 · 서울을 왕래하던 석파령이 있다.

형성 및 변천

삼악산의 지질은 변성암류의 춘천층(春川層)으로 춘천 남서쪽에 있는 의암댐에서 북쪽의 삼악산 언덕을 바라보면 변성암의 편리(片理)가 잘 나타나 있다.

현황

삼악산 산록에는 금성사 · 등선폭포(登仙瀑布) · 신흥사(新興寺) 등이 있으며, 능선을 오르면 대원암(大院庵) · 상원사(上院寺) · 흥국사(興國寺) 등의 사찰이 있다. 산정에 오르면 의암호(衣巖湖)와 춘천시가 한눈에 보이고 주말이면 수도권에서 많은 등산객이 찾아온다.

산정에는 맥국시대(貊國時代)에 쌓았다고 전해지는 삼악산성(三嶽山城)이 남아 있고, 삼악사터[三嶽寺址]가 있다. 등산코스로는 등선폭포에서 흥국사를 거쳐 삼악산의 정상에 이른 뒤, 다시 능선을 따라 덕두원(德斗院)으로 내려가는 코스가 대표적이다.

참고문헌

『강원문화재대관(江原文化財大觀): 도지정편, 2』(강원향토문화연구회·강원도, 2006)
『가평·춘천(4·04)의 자연환경:화악산, 응봉, 가덕산, 계관산, 삼악산』(환경부, 1999)
국토지리정보원(http://www.ngi.go.kr)
문화재청(http://www.cha.go.kr)
한국의 산하(http://www.koreasanha.net)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