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교천 ()

목차
관련 정보
삽교천
삽교천
자연지리
지명
충청남도 홍성군 장곡면 오서산(烏棲山, 791m)에서 발원한 후, 북류하여 아산만으로 흘러드는 하천.
목차
정의
충청남도 홍성군 장곡면 오서산(烏棲山, 791m)에서 발원한 후, 북류하여 아산만으로 흘러드는 하천.
내용

길이는 61㎞, 유역면적은 1,619㎢이다. 주요 지류로는 청양군 화성면에서 발원하는 무한천(無限川), 천안시 광덕면에서 발원하는 곡교천(曲橋川), 당진시 면천면에서 발원하는 남원천(南院川) 등이 있다. 삽교천 주변에는 넓은 충적지(沖積地)가 발달하여 예당평야의 주요부를 이룬다.

삽교천지구 대단위 농업종합개발사업(1975~1983)의 핵심 사업으로 삽교천방조제가 건설됨에 따라 충청남도 홍성·예산·당진·아산 등 4개 시군 22개 읍·면에 걸친 2만 4700ha의 농토는 전천후 농토로 탈바꿈하였다.

과거 삽교천 유역은 충분한 농업용수를 확보하지 못하여 가뭄과 홍수를 자주 겪어왔으며, 하구(河口)로 흘러드는 바닷물로 인하여 염해(鹽害)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이 같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1979년에 삽교천방조제가 건설되었고, 이에 따라 저수량 8400만 톤의 거대한 인공호수가 조성되었다.

서해안고속도로가 완공되고 수도권과 접근성이 개선되면서 삽교천 유역은 더욱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삽교' 는 여러 고지도에 나타난다. 『조선지도』뿐만 아니라 『대동여지도』에도 덕산현 인근에 기재되어 있다. 『1872년 지방지도』에는 다리와 함께 삽교점이 그려져 있다.

참고문헌

『한국지리: 우리 국토의 자연과 인문』(권혁재, 법문사, 2003)
『한국관광자원총람』(한국관광공사, 1985)
『한국지리』지방편Ⅱ(건설부국립지리원, 1984)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