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동리 삼층석탑 ( )

목차
관련 정보
횡성 상동리 삼층석탑
횡성 상동리 삼층석탑
건축
유적
문화재
강원도 횡성군 공근면에 있는 고려시대 3층 석조 불탑. 석탑.
이칭
이칭
횡성상동리삼층석탑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상동리삼층석탑(上洞里三層石塔)
지정기관
강원도
종목
강원도 시도유형문화유산(1971년 12월 16일 지정)
소재지
강원 횡성군 공근면 상동리 495-1번지
목차
정의
강원도 횡성군 공근면에 있는 고려시대 3층 석조 불탑. 석탑.
내용

높이 1.5m. 1971년 강원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고려시대의 성덕사(成德寺)라고 전해지는 옛 절터에 석불좌상과 함께 남아 있다. 기단부의 상대갑석 이하는 땅속에 묻혀 있다.

상대갑석은 한장의 판석(板石)으로 되어 있으며, 위에 2단의 탑신 받침이 있다. 탑신부는 옥신석(屋身石)과 옥개석(屋蓋石)이 각각 하나의 돌로 되어 있으며, 3층옥신석을 잃었다. 옥신석 각 면에는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가 있다. 옥개석은 1·2층에는 각각 4단의 받침이 있고, 3층옥개석 받침은 3단으로 줄었다.

낙수면의 경사각은 완만하며 전각은 위로 들려 있다. 상륜부(相輪部)는 결실되어 없으며 3층옥신석을 잃어 2층옥개석 위에 3층옥개석이 놓여 있다. 옥개석의 너비가 좁고 두꺼우며, 추녀 끝이 위로 들리는 등 고려시대의 석탑조성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韓國의 寺址-강원도·전라북도』(문화재청 불교문화재연구소, 2013)
『橫城郡의 歷史와 文化遺蹟』(江原鄕土文化硏究會, 1995)
『문화재안내문안집-강원도편』(문화재관리국, 1987)
「橫城 上洞里의 塔像」(鄭永鎬, 『美術史學硏究』54, 196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심용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