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 (서울)

목차
관련 정보
서울대학교 병원
서울대학교 병원
의약학
단체
서울특별시 종로구 연건동에 있는 병원.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종로구 연건동에 있는 병원.
내용

1885년에 설립된 왕립병원 광혜원(廣惠院)을 시작으로 제중원(濟衆院)·광제원(廣濟院)·대한의원(大韓醫院)·조선총독부의원 및 경성제국대학 의학부 부속병원으로 그 맥을 이어오다가, 8·15광복과 함께 1946년 국립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및 치과대학 부속병원으로 개칭하고, 1978년 7월 특수법인 서울대학교병원으로 개편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 병원의 기본 조직은 최고의결기구로 이사회를 두고 있고, 집행기구로 원장 산하에 환자 진료를 담당하는 내과 등 진료과와 진단방사선과·임상병리과·간호부·약제부 등 진료지원부서를 총괄하는 진료부, 구강진단과 등 치과진료를 담당하는 치과진료부, 소아과를 비롯 어린이를 전문 진료하는 소아외과 등 분과를 둔 소아진료부, 원무부 총무부 등 행정관리업무를 담당하는 행정처가 있으며, 참모부서로서 기획조정실, 교육연구부, 홍보실, 의료정보실이 있다.

하루 약 5,500명의 외래환자 진료능력을 갖춘 이 병원은 1,546개의 병실과 34개의 수술실, 각종 의료장비 6천여 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의학계 학생 및 전공의, 개원의 등 6천여 명을 교육하고 있다. 진료실적으로는 매년 수술 약 4만 건, 방사선검사 80만건, 각종 검사 약 1200만 건, 외래환자 약 150만 명, 입원환자 50만여 명을 진료하고 있다.

병원 본관은 지하 1층 지상 13층의 쌍Y자형의 연건평 4만5천여 평의 건물로 전면 채광이 잘되어 있음은 물론 의학교육 및 연구, 진료기능을 조화 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국내 의학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이 병원은 매년 의과계 400편, 치과계 100여 편의 새로운 연구 논문을 발표하고 있으며, 시대적인 흐름에 부응, 인접학문과 공동으로 연구하는 대형공동연구도 매년 10건 이상 실시하고 있다.

또 이런 연구를 뒷받침하기 위해 1998년 최신 연구시설을 갖춘 초대형 임상의학연구소를 완공해 국내 임상의학 연구와 임상시험 수준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급변하는 세계 의학추세에 대처하기 위해 매년 70여 명의 교직원을 해외 연수시키고 있다.

한편, 국민보건향상을 위해 진력하여 1985년 어린이병원을 비롯하여 치과병원, 안·이비인후과센터, 소아암병동, 소아심장병동, 간질집중치료센터 등 전문 의료센터를 개설했으며, 정보화사회에서 병원으로서의 기능 수행에 만전을 기하기 위하여 종합의료정보시스템을 가동, 교육 연구 및 진료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2003년 노인성 특수질환을 전문 진료를 수행하기 위한 분당 서울대병원이 개원하였고, 성인 및 어린이, 노인, 치과 전문진료시설과 연구능력을 갖춘 통합 의료센터의 위상을 갖추었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