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무원종공신 염언상 묘 ( )

목차
관련 정보
통영 선무원종공신 염언상 묘
통영 선무원종공신 염언상 묘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통영시에 있는 조선시대 공신 염언상의 무덤.
목차
정의
경상남도 통영시에 있는 조선시대 공신 염언상의 무덤.
내용

1992년 경상남도 시도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염언상은 1552년(명종 7) 전라도 보성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효성이 지극하고 병서를 꾸준히 탐구하였다. 1592년 임진왜란 때 이순신(李舜臣) 장군의 휘하에서 보좌하였으며, 거제 옥포대첩에서는 적선 30여척을 격파하는 데 큰 공을 세웠다. 한산도대첩에서도 공을 세워 훈련원첨정에 임명되었다.

그 뒤 이순신 장군이 모함을 받아 투옥되자, 낙향하여 차남 염탁(廉倬)을 비롯하여 의병들을 이끌고 남원에서 활약하였다. 그리고 권율(權慄) 장군의 휘하에서도 활약하였다. 이처럼 장군은 임진왜란 때 영 · 호남 지역의 전투에서 많은 공을 세우다가 추풍령전투에서 전사하였다. 사후에 선무원종공신에 추서되었고 1861년(철종 12) 통정대부 병조참의에 추증되었다.

묘의 형태는 원형분이며, 묘 앞에는 상석과 묘비가 세워져 있다. 또 입구에는 '선무원종공신염언상사적비(宣武原從功臣廉彦祥事蹟碑)’라고 새긴 비가 서 있다.

참고문헌

『경남문화재대관-도지정편-』(경상남도, 199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동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