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낙산리 삼층석탑 ( )

목차
관련 정보
구미 낙산리 삼층석탑 정측면
구미 낙산리 삼층석탑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구미시 해평면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전형적인 3층 석조 불탑. 석탑. 보물.
목차
정의
경상북도 구미시 해평면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전형적인 3층 석조 불탑. 석탑. 보물.
내용

1968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7.15m. 석탑은 구미 낙산리 고분군(사적, 1990년 지정)의 동남쪽에 있는 낙산1리 마을회관의 남쪽 논 가운데 위치하고 있다. 주변에는 석탑을 제외하고 다른 유구(遺構)가 없지만, 경작지에서 연꽃 무늬가 새겨진 막새를 비롯하여 많은 기와 조각과 토기 조각들이 발견되어 절터였음을 알 수 있다. 현재 석탑은 일부 석재가 없어지기는 하였으나, 비교적 온전한 모습으로 남아 있다.

석탑은 2층 받침돌 위에 몸돌과 지붕돌을 올린 전형적인 신라 석탑의 모습을 하고 있다.큰 바닥돌 위에 8장의 돌로 아래층 받침돌의 면석을 구성하였는데, 좌우에 모서리 기둥과 함께 그 사이에 3개의 가운데 기둥이 새겨져 있다. 덮개돌은 6~7장의 널돌로 올렸는데, 네 귀퉁이에는 합각(合閣)이 뚜렷하며, 윗면에는 4분원(四分圓)의둥근 테두리 장식과 함께 각지고 낮은 1단의 받침이 있다. 윗층 받침돌의 면석에는 좌우에 모서리 기둥과 2개의 가운데 기둥이 가지런히 조각되었다. 동쪽과 서쪽의 면석은 3장의 돌로 구성되었지만, 남쪽과 북쪽의 면석은 각각 1장과 2장으로 이루어졌다. 덮개돌은 4장의 널돌로 구성되었는데, 아랫면에는 쇠시리인 부연(副椽)이 조각되었고, 윗면에는 둥근 테두리 장식과 함께 각지고 낮은 1단의 받침이 있다. 다만 1층 몸돌 아래에도 다듬은 2장의 긴 받침을 겹쳐 놓아 특이하다.

1층 몸돌은 네 귀퉁이에 돌기둥을 세우고서 그 사이에 1장씩 면석을 끼워 조성하였고, 모서리 기둥은 조각하지 않았다. 남쪽면에는 위아래에 각각 하나의 돌을 놓아 면석으로 삼고서, 그 사이에 감실(龕室)을 조성하였는데, 감실의 입구에는 문을 달았던 둥근 구멍이 남아 있다. 1층 지붕돌은 여러 장의 돌로 구성되었으며, 윗면인 낙수면은 각 층마다 전탑(塼塔)처럼 여러 단의 층단을 이루고 있다. 2층 이상의 몸돌과 지붕돌 역시 여러 장의 돌로 올렸는데, 몸돌에 모서리 기둥이 조각되지 않은 것이나 지붕돌 낙수면에 층단이 표현된 것은 1층과 같다. 3층 지붕돌 윗면에는 머리장식인 상륜부(相輪部)를 올렸다. 하나의 돌로 만들어진 노반(露盤) 윗면에는 네모난 1단 받침이 있고, 그 위에 주발 모양의 복발(覆鉢) 받침인 둥근 받침 1단이 새겨져 있으며, 그 가운데 부분에는 3층 지붕돌 중심까지 둥근 찰주(擦柱) 구멍이 뚫려 있다.

1층과 2층 지붕돌의 전각(轉角) 윗면에는 빗물이 흐르는 낙수골이 뚜렷이 오목새김되었지만, 3층 지붕돌에는 낙수골 없이 합각의 표현만 뚜렷하다. 또한 지붕돌 받침은 직각이 아닌 약간의 경사를 이루고 있는데, 부여 정림사지 오층석탑(국보, 1962년 지정)의 지붕돌 받침과 비슷한 인상을 주고 있다. 특히 아래층 받침돌 면석에 3개의 가운데 기둥이 새겨진 것은 초기 양식이지만, 몸돌과 지붕돌의 구성 방법은 다소 시기가 떨어지는 측면을 보여 준다. 이러한 양식은 구미 죽장리 오층석탑(국보, 1968년 지정)에서도 볼 수 있어, 모전석탑(模塼石塔) 계열에 속하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여러 석재의 다듬기 수법이나 받침 부분의 구조, 몸돌과 지붕돌의 양식으로 보아, 석탑의 조성 시기는 8세기 경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한국의 탐구』한국의 석조미술(정영호, 서울대출판부, 1998)
『신라석탑연구』(장충식, 일지사, 1987)
『문화재대관』보물 2(한국문화재보호협회, 대학당, 1986)
『한국미술전집』6 석탑(황수영 편, 동화출판공사, 1974)
『한국 탑파의 연구』(고유섭, 을유문화사, 1954)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정영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