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소령원 ( )

목차
관련 정보
파주 소령원
파주 소령원
조선시대사
유적
국가유산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에 있는 조선후기 제19대 숙종의 후궁 숙빈 최씨의 무덤.
이칭
이칭
소령묘(昭寧墓)
국가문화유산
지정 명칭
파주 소령원(坡州 昭寧園)
분류
유적건조물/무덤/왕실무덤/조선시대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사적(1991년 10월 25일 지정)
소재지
경기도 파주시 소령원길 41-65 (광탄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에 있는 조선후기 제19대 숙종의 후궁 숙빈 최씨의 무덤.
내용

1991년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처음에는 소령묘(昭寧墓)로 불렀으나 영조의 사친이므로 1753년(영조 29) 6월숙빈최씨를 화경(和敬)이라 추시(追諡)하고, 묘(廟)를 궁(宮)으로, 묘(墓)를 원(園)으로 승격시켰으며, 같은해 9월에 이 사실을 태묘(太廟)에 고하고 진하반사(陳賀頒赦: 축하를 하고 널리 알림)하였다.

1757년 11월 예조판서 이익정(李益炡)이 각 능의 예에 따라 소령원에도 동지제(冬至祭)를 지낼 것을 주청하였으나 원묘(園墓)에는 정해진 예가 없다 하여 영조는 이를 반대하였다.

영조 만년에는 각 지역 유생(儒生)들이 원을 능(陵)으로 승격시키자는 상소가 수년간 잇달았으나 시행에 옮겨지지 않았다.

능으로 승격시키자는 유생들의 속셈은 최씨가 영조의 생모라는 점을 들어 그러한 소를 올림으로써 조정에 관심을 끌어 벼슬자리라도 얻어보려는 의도적인 것이 강하였다. 영조는 이에 대해 처음에는 상소자에 대해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그 수가 증가되자 단호히 대처하였다.

참고문헌

『영조실록(英祖實錄)』
『정조실록(正祖實錄)』
집필자
이장희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