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홍록 ()

정읍 남천사 정측면
정읍 남천사 정측면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시대 임진왜란 때, 국왕의 어영과 전주사고의 실록을 정읍 용굴암에 옮겨 보관한 문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37년(중종 32)
사망 연도
1600년(선조 33)
본관
밀양(密陽)
관련 사건
임진왜란
정의
조선시대 임진왜란 때, 국왕의 어영과 전주사고의 실록을 정읍 용굴암에 옮겨 보관한 문신.
개설

본관은 밀양(密陽). 부제학 손비장(孫比長)의 종손이다. 이항(李恒)의 문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일찍이 관직에 나아가지 않았으나,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경기전참봉(慶基殿參奉) 오희길(吳希吉)과 함께 국왕의 어영(御影)과 역대의 전주사고(全州史庫) 소장 실록을 정읍 내장산 용굴암(龍窟庵)에 옮겨 잘 보관하였다.

임진왜란 중 춘추관·성주·충주사고의 실록이 모두 불탔지만, 전주사고의 실록이 보존될 수 있었던 것은 손홍록의 노력에 의한 것이었다. 뒤에 의주 행궁(行宮)으로 왕을 찾아가 중흥6책(中興六策)의 시무책(時務策)을 건의하여 왕의 포상을 받고, 별제(別提)에 임명되었다. 정읍시 칠보면 시산리 남천사(藍川祠)에 제향되었다.

참고문헌

『호남삼강록(湖南三綱錄)』
「조선왕조실록의 편찬과 보관」 (신석호, 『사총』5, 1960)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