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 ()

목차
도교
개념
손에 나타난 모든 모습을 관찰하여 그 사람의 일생을 파악하는 점법. 손금 · 상인술.
목차
정의
손에 나타난 모든 모습을 관찰하여 그 사람의 일생을 파악하는 점법. 손금 · 상인술.
내용

그러나 수상이라고 하면 손금 뿐만 아니라 팔·손·손가락·손톱 등의 생김새를 비롯하여 혈색과 빛깔과 살의 두께 등까지를 함께 보게 된다.

즉, 수상은 손에 나타난 모든 모습을 관찰하여 그 사람의 성격 및 과거와 현재를 판단하고, 그것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등 사람의 일생을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동양과 서양 모두 독특한 수상술을 개발하여 발전시켰는데, 우리 나라를 비롯한 중국과 일본에서는 대체로 마의상법(麻衣相法)에 따르고 있다. 수상술에서 ‘손’이라고 하면 어깨에서 손끝까지를 가리키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손목에서 손끝까지를 의미한다.

이러한 손은 다시 손등과 손바닥으로 나누어지고, 손바닥은 다시 손가락과 장심(掌心:손바닥 한가운데)으로 나누어진다. 장심에는 많은 선들이 있는데, 수상술에서는 그와 같은 여러 형태의 선에 이름을 붙여서 길흉화복을 따지는 것이다. 그리고 손바닥에 나타나 있는 언덕과 같은 구위(丘位)와 지문(指紋) 등도 함께 관찰하게 된다.

(1) 손금 이름의 차이

동양과 서양의 수상술은 출발부터 뚜렷한 차이가 있다. 동양에서는 음양오행에 근거하여 수상술을 발전시켰고, 서양에서는 점성술과 자연과학·심리학·해부학 등을 응용하여 수상술을 발전시켰다.

손금의 이름도 서양의 경우에는 생명선·두뇌선·감정선·운명선·태양선·결혼선·수성선·건강선·금성선 등으로 이름붙여 구체화하고 있는 데 비하여, 동양에서는 을기선(乙奇線)·병기선(丙奇線)·정기선(丁奇線)·무의선(戊儀線)·기의선(己儀線)·경의선(庚儀線)·신의선(辛儀線)·임의선(壬儀線)·계의선(癸儀線) 등 십간(十干)에서 이름을 따왔다. 이들을 각각 도식화하면 [그림 1]·[그림 2]와 같다.

(2) 동양의 손금 보는 법

동양의 각 선이 상징하는 것을 살펴보면, ① 을기선은 안정을 뜻하며, 이 선이 힘차게 새겨져 있으면 일생 동안 재난이 없이 평안무사하게 지낸다. ② 병기선은 재리(財利)를 장악한 선이며, ③ 정기선은 지능을 관장하고, ④ 무의선은 요령을 장악하는 선으로 보고 있다. ⑤ 기의선은 수확을 뜻하며, ⑥ 경의선은 고생을 살피는 선이고, ⑦ 신의선은 종교, ⑧ 임의선은 색정, ⑨ 계의선은 질액(疾厄)과 건강을 판단하는 선이라고 한다.

수상을 볼 때에는 먼저 손의 형태에 따라 개략적으로 판단한 다음, 손금을 보면서 손의 형태에 맞추어 단정적인 판단을 내리게 되지만, 구체적으로는 다음 순서로 행한다.

① 양손의 손등을 위로 하여 그 형태에 따라 소질을 관찰한다. ② 손가락의 모양·장단·균형 등에 따라 성격의 대략을 판단한다. ③ 손톱의 모양·색상 등에 따라 건강 상태를 보고, 손과 손가락의 모양을 대조하면서 세부적인 판단을 한다. ④ 손바닥의 두툼한 부분인 장구(掌丘)의 단단함과 부드러움, 두께를 본다. ⑤ 손금을 본다. ⑥ 지문을 보고 어느 형에 속하는가에 따라 판단한다.

(3) 현황

수상법은 우리 나라에서는 중국 전래의 동양식이 많이 행해졌으며, 근래에는 서양식도 병용되었으나 현재는 서양식으로 많이 보고 있다.

참고문헌

『마의상법(麻衣相法)』(김혁제, 명문당, 1980)
『中國秘傳手相の見方』(張耀文, 日本文硏出版, 197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