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평야의 면적은 90㎢이고, 송평구역, 나남구역의 동쪽, 수남구역, 포항구역을 차지하고 있다.
수성평야의 평균 높이는 10m로 바다 쪽으로 가면서 낮아지는 지형이다. 이 지역 배후지의 지질은 대부분이 풍화에 약한 화강암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풍화물들이 수성천을 통하여 운반되고 쌓여서 이루어진 퇴적평야이다. 이 평야는 수성천 유역에 해당하므로 농업용수가 풍부하고 토양이 비옥하여 길주평야와 함께 관북지방의 중요 미작지대를 이룬다.
수성평야 일대는 연평균기온은 7.6℃, 8월 평균기온은 21.6℃, 연평균강수량은 600㎜ 이상이다. 토양은 논토양, 충적지토양 등으로 되어 있다.
경성만의 일부가 수성천, 송곡천, 남석천, 나북천의 퇴적물 운반작용에 의해 막하면서 형성된 것이다.
배후지는 완경사를 이루어 밭농사가 활발한데 주산물로는 콩이 유명하고, 축우가 발달하였다. 주요 채소 생산지이고 벼와 옥수수 등 곡물도 재배되고 있다.
평야 동쪽에 위치하는 청진시는 동북부지방 제일의 무역항으로, 항구 뿐만 아니라 함경선·무산선 등의 개통으로 교통의 요지를 이루고 있다. 또한 중공업이 발전하고 수산업도 발달되어 있는데, 이들 공업의 대부분은 청진시 서부의 수성평야에 집중되어 있어서 이곳에 공업지구가 형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