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숭림사 보광전 ( )

목차
관련 정보
익산 숭림사 보광전
익산 숭림사 보광전
건축
유적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웅포면 숭림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중수된 사찰건물.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웅포면 숭림사에 있는 조선후기 에 중수된 사찰건물.
개설

1985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정면 3칸, 측면 3칸의 다포계(多包系) 맞배지붕 건물이다. 지혜의 빛으로 세상을 비춘다는 비로자나불을 모신 보광전의 건물 안쪽에는 보 끝에 용머리를 조각해 놓았고, 기둥 윗부분에 설치된 건축 부재들은 각각 연꽃, 용의 몸, 용 앞발이 여의주를 쥐고 있는 모양으로 장식되어 있다.

역사적 변천

함열현(咸悅縣) 읍지(邑誌), 명문와(銘文瓦)의 기록, 불상의 복장문(腹藏文) 등의 사료를 종합하여 보면 1345년(충목왕 1)에 창건되었고, 1613년(광해군 5)∼1614년에 중수하였다. 그리고 1628년(인조 6)에는 기와를 새로 얹었으며, 1682년(숙종 8)에 다시 중수하였다.

위 사료들의 원문 일부를 옮겨보면, 함열현 읍지에는 “崇林寺 在縣北七里 咸羅山下 普光殿 高麗忠穆王 元年 乙酉建築(숭림사 재현북7리 함라산하 보광전 고려 충목왕 원년 을유건축)”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명문와에는 “至正五年乙酉四月造龍化主禪師行如功德主掌合南宮龍(지정5년을유4월조용화주선사행여공덕주장합남궁용)”, “崇禎元年五月 日 施主河龍馬 愈勝主暈(仁祖六年)(숭정원년5월 일 시주하용마 유승주훈, 인조6년)”, “康熙二十一年壬戌四月 日化主玄擇比丘 片手林麗吾(肅宗 8年)(강희21년임술4월 일화주현택비구 편수임여오, 숙종8년)”이라는 내용이 새겨져 있다. 그리고 불상 복장문에는 “大明萬曆41年歲次癸丑季冬初八日爲始明年甲寅季春初八日畢功……(대명만력41년세차계축계동초8일위시명년갑인계춘초8일필공……)”이라는 기록이 적혀 있다. 이 자료는 건물 내에 안치되어 있는 불상 연구뿐만 아니라 건축 연구에도 원용할 수 있는 자료로서 가치가 있다.

의의와 평가

조선 후기 불교 건축의 법식을 알 수 있는 중요한 문화재 가운데 하나이다.

참고문헌

『전북문화재대관』(전라북도, 1979)
문화재청(www.cha.go.kr)
집필자
한동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