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산인 ()

선사문화
개념
평안남도 덕천군 승리산 동굴에서 발굴된 석기시대의 인류화석.
목차
정의
평안남도 덕천군 승리산 동굴에서 발굴된 석기시대의 인류화석.
내용

1972년 보존상태는 좋은 편이나 양쪽 턱가지는 없어졌고 오른쪽 둘째 옆니(P2)와 첫째 어금니(M1)가 박혀 있는 채 발견되었다.

승리산은 대동강의 윗줄기에 있으며 평양에서 75㎞쯤 거슬러 올라가 있는 석회암산으로 동굴을 지니고 있는 곳이다. 이 동굴의 쌓임층은 크게 세 시기로 나뉘는데 가운데층에서 발견된 화석이다.

이 아래턱 화석은 35살쯤 되는 남자의 것으로 가늠되며 이른 슬기슬기사람(Homo sapiens sapiens) 단계로 드러났다. 이보다 더 아래층의 두 어금니와 주걱뼈는 덕천 슬기사람(Homo sapiens)으로 가늠되었다.

이 화석은 요즈음 사람의 것과 다른 특징을 많이 지니고 있는데 턱뼈의 가운데 이음새에 안불룩점이 있고, 이곳의 턱높이는 37.0㎜로 크며, 턱신경 구멍자리에서의 높이도 38.6㎜로 요즈음 사람보다 퍽 크며, 턱모서리각 사이 너비도 114.0㎜(요즈음 사람의 고른값 103.1㎜)로 다르게 나타난다.

턱뼈 두께에 있어서도 턱구멍자리에서 16.0㎜(요즈음사람 12.5㎜), 어금니 첫째와 둘째 사이점에서 20.2㎜(요즈음사람 15.3㎜), 셋째어금니 뒷자리에서의 두께 19.0㎜(요즈음사람 16.3㎜)로 뜻있게 다름을 볼 수 있다.

의의와 평가

턱뼈구멍에서 아랫면까지도 16.7㎜이고 구멍 가운데 점에서 위틀까지 사이도 21.0㎜로 지수는 45.1(요즈음사람 50.5)이어서 이른 슬기슬기사람의 테두리에 드는 것이 밝혀졌다. 우리 겨레의 이른 슬기슬기사람 화석으로 귀한 발굴성과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인종과 주거지」(손보기, 『한국사론』12, 국사편찬위원회, 1983)
「덕천승리산유적발굴보고」(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 자연사연구실, 『유적발굴보고』11, 과학백과사전출판사, 197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