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산인 ()

선사문화
개념
평안남도 덕천군 승리산 동굴에서 발굴된 석기시대의 인류화석.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평안남도 덕천군 승리산 동굴에서 발굴된 석기시대의 인류화석.
내용

1972년 보존상태는 좋은 편이나 양쪽 턱가지는 없어졌고 오른쪽 둘째 옆니(P2)와 첫째 어금니(M1)가 박혀 있는 채 발견되었다.

승리산은 대동강의 윗줄기에 있으며 평양에서 75㎞쯤 거슬러 올라가 있는 석회암산으로 동굴을 지니고 있는 곳이다. 이 동굴의 쌓임층은 크게 세 시기로 나뉘는데 가운데층에서 발견된 화석이다.

이 아래턱 화석은 35살쯤 되는 남자의 것으로 가늠되며 이른 슬기슬기사람(Homo sapiens sapiens) 단계로 드러났다. 이보다 더 아래층의 두 어금니와 주걱뼈는 덕천 슬기사람(Homo sapiens)으로 가늠되었다.

이 화석은 요즈음 사람의 것과 다른 특징을 많이 지니고 있는데 턱뼈의 가운데 이음새에 안불룩점이 있고, 이곳의 턱높이는 37.0㎜로 크며, 턱신경 구멍자리에서의 높이도 38.6㎜로 요즈음 사람보다 퍽 크며, 턱모서리각 사이 너비도 114.0㎜(요즈음 사람의 고른값 103.1㎜)로 다르게 나타난다.

턱뼈 두께에 있어서도 턱구멍자리에서 16.0㎜(요즈음사람 12.5㎜), 어금니 첫째와 둘째 사이점에서 20.2㎜(요즈음사람 15.3㎜), 셋째어금니 뒷자리에서의 두께 19.0㎜(요즈음사람 16.3㎜)로 뜻있게 다름을 볼 수 있다.

의의와 평가

턱뼈구멍에서 아랫면까지도 16.7㎜이고 구멍 가운데 점에서 위틀까지 사이도 21.0㎜로 지수는 45.1(요즈음사람 50.5)이어서 이른 슬기슬기사람의 테두리에 드는 것이 밝혀졌다. 우리 겨레의 이른 슬기슬기사람 화석으로 귀한 발굴성과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인종과 주거지」(손보기, 『한국사론』12, 국사편찬위원회, 1983)
「덕천승리산유적발굴보고」(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 자연사연구실, 『유적발굴보고』11, 과학백과사전출판사, 1978)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