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각휴 ()

목차
정치
인물
제2·3·5대 국회의원, 민주당 노농부장 등을 역임한 정치인.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6년(고종 33)
사망 연도
1976년
출생지
충청북도 영동
목차
정의
제2·3·5대 국회의원, 민주당 노농부장 등을 역임한 정치인.
내용

충청북도 영동 출생. 북경대학(北京大學)을 2년 수료하였다. 한때 화풍광산(和豊鑛山) 소장을 지냈다. 1950년 제2대 국회의원선거 때 고향인 옥천에서 야당인 민주국민당(民主國民黨)으로 출마, 당선된 데 이어 1954년 제3대 의원, 1960년 제5대 의원을 지냈다.

민주당(民主黨) 창당과 함께 노농부장(勞農部長)·충청북도당위원장 등의 책임을 맡았다. 일찍부터 그는 농림정책에 일가견을 이루고 야당의 농림관계 원내대책을 도맡아 추진하였다.

자유당 말 제3대 국회 때는 농림부 간부들을 국회농림위원회에 불러 공격할 때는 빈틈이 없었다. 최인규(崔仁圭)가 외자청장으로 있을 때 국회에 출석하여 발언하는 도중,신랄한 추궁에 말문이 막혀 눈물을 흘린 일도 있다.

5·16 군사정변 이후에는 윤보선(尹潽善)·김도연(金度演) 등과 함께 신한당(新韓黨) 창당에 참여하였으나 원내로 진출하지는 못하였다.

참고문헌

『역대국회의원총람』(한국국회인물사편찬회, 조세공론사, 1983)
『233인과 58인』(정영모 편, 한국경제신문사, 1960)
집필자
이상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