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병현 ()

목차
개신교
인물
일제강점기한국 YMCA 설립에 기여한 개신교인. 통역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67년(고종 4)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황해도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한국 YMCA 설립에 기여한 개신교인. 통역관.
내용

황해도 출신. 1890년대에 일본에 건너가 수학하다가, 1896년 미국 하버드대학으로 유학하였으며, 5개월 후 다시 영국 할레이 대학에서 3년간 수학하였다.

그가 이 대학에서 사사한 스코트필드(Scotfield, F. W.)는 뒤에 우리나라에 와서 일생을 바친 스코트필드 박사의 아버지이다. 1899년 귀국하여 배재학당에서 교편을 잡는 한편, 영국영사관의 통역관이 되었다.

1900년 6월 중국에 주재하던 국제 YMCA간사 라이언(Lyon, D. W.)이 우리나라에 YMCA를 창설하고자 왔을 때, 창설멤버의 한 사람이 되어 황성기독청년회를 만들고, 의사부(議事部)위원장이 되어 김규식(金奎植)·전덕기(全德基)·김필수(金弼秀) 등을 기독청년운동에 가담하게 하였다.

1910년 일제가 조선기독청년회와 일본기독청년회의 연맹을 체결하려고 하자, 중국에 가서 중국 및 홍콩 기독청년회와 연맹관계를 맺으려고 백방으로 노력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한국기독청년회운동사(韓國基督靑年會運動史)』(전택부, 정음사, 1978)
『토박이 신앙산맥 2』(전택부, 대한기독교서회, 1977)
집필자
이장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