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사난창의록 ()

목차
관련 정보
영양사난창의록
영양사난창의록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후기 경상북도 영천에서 일어난 의병활동에대하여 기록한 의병록.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후기 경상북도 영천에서 일어난 의병활동에대하여 기록한 의병록.
개설

1권 1책. 목판본. 즉 임진왜란·정묘호란·병자호란 그리고 이인좌(李麟佐)의 난 때 그 지방의 의병 활동상을 적은 책이다. 1822년(순조 22)에 그 곳 유림 정복휴(鄭復休) 등이 주축이 되어 편집, 간행하였다.

내용

권두에는 유태좌(柳台佐)·김희주(金熙周)의 서문이, 권말에는 이정병(李鼎秉)의 발문이 각각 있다. 내용은 이 책의 수집 전말을 밝힌 서언, 8조의 범례, 그리고 영양복성도(永陽復城圖), 그에 대한 간략한 내용 설명이 수록되었다.

이어 임진창의록·정묘창의록·병자창의록·무신창의록, 다음으로 유경내사자문(諭境內士子文)·소모조약(召募條約)·답안동의진문(答安東義陣文)·정안무사박사수문(呈按撫使朴師洙文)·정호소사문(呈號召使文)·주갑무신도유상언사실(周甲戊申道儒上言事實)·예조회계(禮曹回啓)·대신헌의(大臣獻議)·교유문(敎諭文) 등이 수록되어 있다.

「임진창의록」에는 영양의 함락 일자, 의병장 정세아(鄭世雅), 부장 정대임(鄭大任) 이하 의병에 종사한 111인의 명단과 함께 직임(職任)별로 약전(略傳)이 있다. 이어 월성(月城)싸움에서 순국한 22인의 명단과 약전, 창의(倡義)에 대해 제현들이 남긴 기록을 부기하였다.

정묘·병자·무신의 창의록 역시 앞에 창의의 전말 또는 난의 전말에 대해 간략히 적었다. 이어 정묘록에서는 의병장 손해(孫瀣), 장서(掌書) 전지성(全知性) 이하 213인의 명단과 직임별 약전을, 병자록에서는 의병장 정호인(鄭好仁), 별장 최두망(崔斗望) 이하 145인의 명단과 약전, 무신록에서는 의병장 정규양(鄭葵陽), 참모 정중기(鄭重器) 이하 189인의 명단과 직임·약전을 각각 수록하였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순조실록(純祖實錄)』
관련 미디어 (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