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보(丑寶)라고도 한다. 건조시킬 때에는 100일 동안 일광이 비치지 않고 통풍이 잘 되는 곳을 택한다. 형태는 달걀모양으로 지름이 0.3∼3㎝이고 바깥면은 황금색 혹은 황갈색으로 덮여 있다. 가볍고 부서지기 쉬우며, 부서진 면은 황금색의 광택이 약간 보이고 질서있게 배열된 층문이 있다.
성분은 수분이 3.28∼6.69%이고 콜릭산(cholic acid)·콜레스테롤·빌리루빈(bilirubin)·엘고스테롤 ·비타민 D 등이 함유되어 있다. 한방에서 많이 쓰이는 약재로, 생쥐에게 우황을 몸무게 1kg당 0.5g씩 하루 1회 연속 4∼8일간 투여한 결과, 경련을 예방하는 효과가 인정되었으며, 진정작용에 유효함이 증명되었다. 또, 고혈압 증세의 흰쥐에게 투여하였을 때 지속적인 혈압강하효과가 나타났다.
우황의 성분 중에 들어 있는 타우린(taurine)을 토끼에게 투여하였을 때에도 일시적인 혈압강하효과가 나타났다. 또, 담낭에 들어가서는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간장의 효소활성을 증대시킴이 증명되었다. 이 약의 약성은 서늘하고 맛이 쓰고 달아서 주로 심장의 열을 내려주며, 담(痰)을 제거하므로 청심(淸心)·화담(化痰) 작용이 있다고 한다.
전염성 질환의 패혈증기(敗血症期)에 열이 심하고 의식이 혼몽하며 번조(신열이 나서 손과 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는 짓) 증상이 심하고 때로는 전신에 경련을 일으키는 증상에 해열·진경(鎭痙:경련을 진정시킴)효과가 뛰어나다.
뿐만 아니라 혈압이 높고 의식장애가 있으며 가래를 많이 배출할 때 가래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압을 강하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만성간염에 있어서 혈청 트랜스아미나제치(transaminase値)가 하강되지 않을 때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 간 기능의 보호와 개선에 유효한 약재가 된다.
신생아가 태독(胎毒)으로 인하여 황달이 올 때 사용하며, 경련을 일으킬 때에도 죽력(竹瀝:대나무에 맺힌 이슬)과 같이 쓰면 진경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인후염이나 열이 심하여 피부에 자색의 반진(斑疹)이 나타날 때에 쓰기도 하며, 평활근의 흥분작용과 빈혈치료에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회 용량은 0.01∼0.5g이며 온수에 타서 복용한다. 숙지황과 같이 써서는 효력이 없고 임신부가 복용하면 유산의 위험이 따른다.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우황청심원(牛黃淸心元)이 있는데 이 약은 고혈압·뇌일혈·간염 등에 사용한다. 한의학에서 우황은 응급을 필요로 하는 질환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