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서원 ()

목차
유적
북한 함경남도 함주군 운전면에 있었던 조선후기 정몽주 등 5인의 선현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교육시설.
목차
정의
북한 함경남도 함주군 운전면에 있었던 조선후기 정몽주 등 5인의 선현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교육시설.
내용

1667년(현종 8)에 진사 주여익(朱汝翼)과 참봉 진형(陳珩)을 중심으로 한 지방유림의 공의로 정몽주(鄭夢周)·이황(李滉)·이이(李珥)·조광조(趙光祖)·성혼(成渾)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하여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1695년(숙종 21)에 민정중(閔鼎重)과 1704년에 송시열(宋時烈)을 추가 배향하여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왔다. 그 뒤 조헌(趙憲)을 추가 배향하였으며, 1727년(영조 3)에 ‘운전(雲田)’이라 사액되었다.

원래 함주군 선덕면에 설립되었으나 1794년(정조 18) 이건하였다가 1847년(헌종 13)에 다시 운전면 차인리로 이건하였다. 당시의 경내 건물로는 향현사(鄕賢祠)·신문(神門)·전사청(典祀廳)·강당·사물재(四勿齋)·삼성재(三省齋)·장서각(藏書閣) 등이 있었다.

그 뒤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1871년(고종 8)에 훼철되었으며, 운전면에는 향현사(鄕賢祠)만 남아 있다. 자세한 사항은 미상이다.

참고문헌

『태학지(太學志)』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함경남도지(咸鏡南道誌)』(함경남도지편찬위원회, 196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