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규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때, 강화분견소에서 참교로 지내다가 군대 해산 이후 무기를 탈취하여 투쟁한 의병.
이칭
이칭
유명계(劉明啓)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907년(고종 44)
출생지
경기도 통진
정의
대한제국기 때, 강화분견소에서 참교로 지내다가 군대 해산 이후 무기를 탈취하여 투쟁한 의병.
개설

일명 유명계(劉明啓). 경기도 통진(通津: 지금의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 출신.

생애 및 활동사항

1907년 8월 한국군이 강제해산될 때 진위 제1대대 강화분견소 참교를 지내다가 8월 9일에 원주 진위대의 봉기소식을 듣고 부교(副校) 지홍윤(池弘允)과 함께 주민 500명의 호응을 얻어 사졸 50명과 더불어 무기고를 부수고 무기를 탈취하여 무장봉기를 도모하였다.

이들은 먼저 순사주재소를 습격하여 순사를 쓰러뜨린 뒤 이어서 군아(郡衙)로 달려가 친일 군수이며 일진회 총무인 정경수(鄭景洙)를 처단하고 강화성을 완전히 장악하였다.

이러한 소식을 접한 일군사령관은 진위대 소속 일인교관에게 보병 1개 소대와 기관총 2문을 주어 진압하도록 군대를 출동시켰다. 이에 이들에게 쫓겨다니다가 9월 6일 통진에서 잡혀 총살당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2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 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
『한국독립사』(김승학, 독립문화사, 1965)
집필자
박성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