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옥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사헌부장령, 의정부사인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계언(啓彦)
석헌(石軒)
시호
정간(靖簡)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87년(성종 18)
사망 연도
1519년(중종 14)
본관
문화(文化: 지금의 황해도 신천)
주요 관직
사헌부장령|의정부사인
정의
조선 전기에, 사헌부장령, 의정부사인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문화(文化). 자는 계언(啓彦), 호는 석헌(石軒). 유면(柳沔)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유인흡(柳仁洽)이다. 아버지는 순창훈도(淳昌訓導) 유문표(柳文豹)이며, 어머니는 현맹인(玄孟仁)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고향은 창평이나 할아버지가 사육신의 한 사람인 유성원(柳誠源)과 6촌이었으므로, 화를 면하기 위해 호남으로 이사하였다. 1501년(연산군 7) 생원이 되고, 1507년(중종 2) 식년 문과에 장원으로 급제하였다. 1509년 홍문관수찬을 거쳐 이듬해 무안현감이 되었다.

이 때 담양부사 박상(朴祥), 순창군수 김정(金淨) 등과 연명으로 단경왕후(端敬王后: 中宗妃) 신씨(愼氏)의 복위를 청하고, 아울러 신씨를 폐위시킨 훈신(勳臣)들의 죄를 규탄하는 소를 올렸다.

또, 장경왕후(章敬王后: 中宗의 第一繼妃) 윤씨(尹氏)가 원자를 낳은 지 7일 만에 죽자, 소생이 있는 빈(嬪) 박씨(朴氏)가 정비(正妃)가 될 경우 원자가 위험할 것으로 판단하여, 박씨가 정비가 되는 것을 반대하는 소를 올렸다. 이에 박상과 김정은 유배되었으나, 유옥은 정광필(鄭光弼)의 도움으로 화를 면하였다.

1515년 사헌부장령, 1517년 함경도평사를 거쳐 이듬해 의정부사인이 되었다. 이 때 경연(經筵)에서 삼대(三代)의 정전제(井田制) 대신 우리의 형세에 맞는 한전균전제(限田均田制)의 실시를 주장하였다. 1518년 남곤(南袞)의 미움을 받아 종성부사로 전출되었다.

아버지가 늙도록 아들이 없어 영암의 월출산(月出山)에 기도해 태어난 유옥은 어려서부터 문장에 뛰어나 신동으로 불렸다. 장성해 문무를 겸비했으나 젊은 나이로 요절해 대신들도 애석해하였다. 1805년(순조 5) 이조판서에 추증되었고, 순창의 화산서원(花山書院)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석헌집』이 있다. 시호는 정간(靖簡)이다.

참고문헌

『중종실록(中宗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석헌집(石軒集)』
『조선전기사회사상연구』(한영우, 지식산업사, 1983)
집필자
이태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