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근호 ()

경제
인물
해방 이후 『회계원리』, 『재무회계』, 『한국회계사연구』 등을 저술한 학자. 회계학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22년
사망 연도
1988년
출생지
대구
목차
정의
해방 이후 『회계원리』, 『재무회계』, 『한국회계사연구』 등을 저술한 학자. 회계학자.
생애 및 활동사항

대구출생. 1942년 일본 오사카상과대학[大阪商科大學] 고상부(高商部)를 졸업하고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뉴사우스웨일즈대학원을 수료하였다. 재단법인 대구대학 이사와 경북여객자동차주식회사 전무이사를 역임하였다.

1965년 국민대학 교수, 1967년 단국대 학교 교수 및 상경대학 학장, 단국대학교 대학원장을 역임하였고, 1978년 대구로 내려가 경북대학교 경상대학 교수와 경상대학장을 지냈으며, 1987년 그곳에서 정년퇴직하였다.

1970년 단국대학교에서 「사개송도치부법연구(四介松都治簿法硏究)」라는 논문으로 경제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 논문은 우리나라 고유의 사개송도치부법을 연구한 것이다. 서양보다 200여년 앞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사개치부법에 담긴 슬기와 얼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였다.

특히, 우리나라 고유의 복식부기인 사개치부법이 고려시대 발생하여 실크로드를 통하여 서구에 전파되었다고 강조하였다. 주요저서로는 『원가계산』·『관리회계』·『재무관리』·『회계원리』·『재무회계』·『한국회계사연구』가 있다. 1986년 대구시 문화상을 수상하였다.

참고문헌

윤근호, 『사개송도치부법 연구(四介松都治簿法硏究)』(단국대학교출판부, 1970)
집필자
황명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